국문초록
이 연구는 國民과 公務員의 行政意識을 비교분석함으로써 公務員과 國民간의 동질성과 이질성을 살펴보고, 상호간의 이해 증진방안을 모색함을 주 목적으로 한다.
국민과 공무원의 行政意識比較는 행정가치간의 갈등이 아니라 行政價値의 竝立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 필수적이다. 한국행정서비스의 수요자인 국민과 공급자인 공무원의 상호이해를 증진시킨다면, 행정의 민주성과 효율성은 동시에 제고될 수 있을 것이다.
國民과 公務員은 행정서비스에 대한 평가에서 소극적인 行政行態로 유사한 행정의식을 보이고 있다. 정부정책 평가에서는 국민과 공무원이 함께 부정적인 행정의식을 보이고 있다. 國民과 公務員이 동일한 문제의식을 갖고 있음은 한국행정발전을 위하여 희망적이다고 할 수 있다.
반면, 오히려 문제가 되고있는 점은 국민과 공무원은 行政公務員의 資質評價에 대하여 양극화된 견해를 갖고 있다는 것이다. 국민은 行政公務員의 資質을 낮다 고 주장하고 있으나, 공무원은 높다 고 주장하고 있다. 즉, 공무원은 국민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이 있다고 생각하고 있으나, 국민이 행정공무원의 능력에 불만을 갖고 있다. 이 연구는 그 이유를 심층 분석하고, 그 분석결과를 토대로 국민과 공무원의 행정의식의 수렴방안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