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최근 세계적으로 본격적인 전자정부 시대의 도래에 따라 전자행정서비스의 가능성과 아울러 활성화가 주요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자적 수단에 의한 행정서비스의 개선은 전자 정부가 지향하는 고객위주의 행정을 위한 중요한 접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전자행정서비스는 기본적으로 고객중심의 서비스행정을 구현할 수 있는 수단이며, 접근성의 제고를 통해 투명성과 신뢰성이 있는 열린 행정을 구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에 발간되는 『전자정부 구현을 위한 전자행정서비스 활성화 방안』보고서는 전자정부 패러다임의 등장과 심화에 대해 국내외의 동향과 과정을 중심으로 논의하였으며, 아울러 전자행정서비스의 현 위치와 추진 방향에 대해서도 살펴보았습니다. 또한 전자행정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주요 요건 분석과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 봄으로서, 현재 추진되고 있는 주요 전자행정서 비스사업과 아울러 향후 전자행정서비스를 보다 발전시킬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습니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보다 고객 지향적이고 서비스 지향적인 전자정부를 구현하는데 일조 하고자 합니다.
목차
제1장 연구의 개요
제2장 전자정부 구현과 전자행정 서비스의 발전
제1절 전자정부 패러다임의 등장과 심화
1. 전자정부의 대두 배경 및 의의
2. 전자정부 모델의 발전 및 전개과정
3. 국내 전자정부 추진과정 및 제약요인
제2절 전자행정서비스의 발전 및 과제
1. 전자행정서비스 도입의 의의 및 문제점
2. 전자행정서비스의 개요
제3절 전자행정서비스의 추진방향
제3장 전자행정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주요 요건 분석
제1절 전자행정서비스를 위한 민원서비스업무 분석
1. 민원서비스 업무의 특성별 분류
제2절 민원행정서비스 전자화를 위한 주요 고려사항 분석
1. 민원인 및 민원처리기관의 신원확인
2. 신청 및 통지·교부의 도달시기
3. 신청 및 통지·교부의 도달확인 및 기록 확보
4. 민원처리과정에서의 기밀성 유지
5. 처리결과의 수령용도 및 수령방법
6. 수수료 등의 납부방법
7. 첨부(구비)서류의 전자적 처리
제4장 전자민원행정서비스의 활성화 방안과 전략
제1절 민원서비스절차에 따른 전자화 방안
1. 민원신청
2. 민원접수
3. 접수증 교부 및 보완·보정 요구
4. 처리부서 이송
5. 민원처리결과의 전자적 통지 및 교부
6. 민원인에 의한 민원처리 결과 접수
제2절 전자민원신청 이용에 따른 혜택 부여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