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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연구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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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행정서비스 고객만족도 조사 · 분석에 관한 연구
보고서명(영문) An Analytic Research on Civil Affair Service Customer Satisfaction Index
연구책임자 홍재환 발행기관 한국행정연구원
내부연구참여자 - 외부연구참여자 -
출판년도 2002 수행년도 2002
페이지 243 ISBN -
보고서 유형 - 연구 유형 -
주제 분류 기타 자료 유형 연구보고서
등록일 2011-11-02 조회수 2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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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1980년대 이래 정보화나 세계화와 같은 급변하는 국내외의 환경 변화에 대응하고자 선진국들은 제한된 자원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고객중심의 행정서비스를 통한 국민만족과 국가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하여 신공공관리 혹은 기업가적 정부라는 용어로 대표되는 광범위한 행정개혁을 시도해왔습니다. 우리나라도 1990년대 중반부터 공급자 중심의 일방적인 행정업무에서 수요자 중심의 쌍방향적인 행정서비스로 전환되어가는 과정에 있습니다.
한국행정연구원에서는 일찍부터 행정서비스 만족도 조사 모델을 개발해왔을 뿐 아니라 계속 보완, 발전시켜왔습니다. 금년으로 여섯 번째 조사하는 민원행정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는 조사결과 에서 나타나듯이 서비스 수준의 개선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성공적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기존의 조사모델에 만족하지 않고 새로이 등장하는 인터넷민원을 비롯한 모델의 보완 및 개선과 분석을 위해 지속적으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본 연구가 실무를 하시는 일선 행정기관의 여러 서비스 제공자들과 이 분야의 이론적인 연구를 하시는 학계의 여러분들께 귀중한 아이디 어와 자료, 그리고 방향을 잡아가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내용
제3절 연구방법론
 
제2장 국민고객만족도 종합결과
 
제1절 고객만족도 구성요소별 가중치 분석
제2절 2002년 종합만족도 결과 및 분석
제3절 차원별 및 세부문항별 만족수준
제4절 민원서비스의 개선을 위한 정부의 노력과 개선방향
 
제3장 중앙행정기관별 고객만족도 개관
 
1. 재정경제부
2. 교육인적자원부
3. 통일부
4. 외교통상부
5. 법무부
6. 국방부
7. 행정자치부
8. 과학기술부
9. 문화관광부
10. 농림부
11. 산업자원부
12. 정보통신부
13. 보건복지부
14. 환경부
15. 노동부
16. 여성부
17. 건설교통부
18. 해양수산부
19. 기획예산처
20. 법제처
21. 국가보훈처
22. 공정거래위원회
23. 금융감독위원회
24. 국민고충처리위원회
25. 국세청
26. 관세청
27. 조달청
28. 통계청
29. 대검찰청
30. 병무청
31. 경찰청
32. 기상청
33. 문화재청
34. 농촌진흥청
35. 산림청
36. 중소기업청
37. 특허청
38. 식품의약품안정청
39. 철도청
40. 해양경찰청
 
제4장 결론 및 정책제언
 
제1절 내용요약
제2절 정책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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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행정연구원은 1991년 ‘사람’ 중심의 국가발전을 위한 국정운영과 행정개혁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지난 30년간 국정평가, 규제혁신, 사회통합, 정부조직 등 연구 영역을 확장해왔습니다.
매년 100여건의 연구과제를 선정하여 수행하고 있는 한국행정연구원은
다양한 분야에서 각 부처로부터 전문연구기관으로 지정받으며
대한민국 정부 정책을 주도하는 씽크탱크로 성장해 왔습니다.
한국행정연구원은 1991년 ‘사람’ 중심의 국가발전을 위한 국정운영과 행정개혁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지난 30년간 국정평가, 규제혁신, 사회통합, 정부조직 등 연구 영역을 확장해왔습니다.
매년 100여건의 연구과제를 선정하여 수행하고 있는 한국행정연구원은
다양한 분야에서 각 부처로부터 전문연구기관으로 지정받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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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설립 30주년, 미래행정의 새로운 30년을 준비하기 위해 다시 나아갑니다.
불확실하고 복잡해지는 정책환경 속에서 국민 수요에 맞는 국정운영 정책과 제도 개발로 유능한 정부 구현에 이바지 하고 공공가치 실현을 위한 연구를 통해 사회갈등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나아가 행정한류 확산에 앞장서, 높아진 대한민국의 위상을 걸맞는 국제협력사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국민과 함께 성장하며 다 함께 잘 사는 대한민국을 위해 미래 행정이 새롭게 달라집니다.
공공성 강화를 위한 융합적 정책연구 선도기관 한국행정연구원, 새롭게 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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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Korea Institute of Public Administration was established in 1991 under the mission of achieving national progress centered on public wellness through research on government operation and administrative reform.
Over the past three decades, we have continued to expand our scope of research into government operation assessment, regulatory reform, social integration, and government organization.
Engaging in more than 100 carefully selected research projects each year, we have been designated by various government ministries as an expert research institution and developed into a thinktank that takes initiative in crafting advanced government policies.
With our 30th anniversary in 2021, we are preparing to take another leap forward and continually thrive over the next three decad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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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 will also push ahead with international cooperation projects that promote the excellence of Korea’s public administration and further raise the nation’s international stan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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