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이 연구는 행정환경의 변화에 따른 공직사회의 새로운 리더십 유형에 대한 세계적인 추세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현재 공직사회에 요구되는 민주적 리더십의 육성방안을 모색 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차 구성은, 우선 2장에서 리더십에 관한 선행 연구이론들을 살펴보고 있으며, 동시에 선진 각국의 리더십 연구 경향을 살펴보았다. 또한 선진국의 경험이 우리에 주는 교훈을 통하여, 우리나라의 리더십 연구에 대한 의의를 밝히고 있다. 3 장에서는 우리나라의 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서, 행정문화와 인사제도 및 조직관리 등 3개 분야의 논의를 통하여, 역사 적으로 리더십이 변화와 그 의의를 살펴보았다. 4장에서는 현재 우리나라의 리더십 현황과 영향요소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조사의 결과를 분석하였다. 5장에서는 우리나라의 정부조직에서 민주적 리더십을 육성하기 위한 방안으로, 다면평가제와 고위공무 원단의 설치, 공무원 교육훈련의 강화방안 등을 밝히고 있다.
이 연구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의 정부조직에 있어서 권위형에서 민주형으로 리더십의 변화가 광범위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이에는 인사제도와 조직관리상의 변화가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다면평가제도의 도입과 공무원 직장협의회 도입, 조직관리의 자율화와 인사권의 분권화가 많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선진 외국의 경험과 우리나라의 현황에 대한 설문분석에 따라, 민주적 리더십 육성의 전제조건으로는 다음과 같은 방안을 제안하였다.
i) 다면평가를 통하여 공무원의 민주적 리더십의 육성이 절실히 요청되고 있으며, 이 과정을 통해서 길러진 리더십 있는 인재가 고위직에 발탁되고 열심히 일 할수 있는 인사시스템이 확립되어야 한다.
ii) 고위공무원에 대하여는 지속적인 교육훈련이 제공되어서, 새로운 변화에 뒤지지 않고 계속적으로 최고의 능력을 가진 일류로서 자질을 유지시켜 주어야 한다.
iii) 고위공무원에게 요구되는 핵심역량을 파악하는 직무분석이 꾸준히 실시되어야 하며, 역량평가에 의하여 직위에 임명되는 직위분류제의 확산이 필요하다.
iv) 유능한 인재에게는 부처와 기관에 상관없이 능력에 따라 필요한 직위에 임명될 수 있는 광범위한 인사운영이 필요하다.
셋째, 결론적으로 우리나라에서 민주적 리더십을 육성하기 위하여, 다면평가를 통한 리더십의 배양과 인재발탁과, 1-3급의 고위직에게는 특별한 지원과 기회가 제공되는 고위공무원단으로 통합하여 관리할 필요성과, 민주적 리더십 강화를 위한 교육훈련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점 등을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 방법
Ⅱ. 정부조직에서의 리더십
1. 리더십의 이런적 연구동향
2. 정부조직에서의 리더십 연구동향
3. 각국의 리더십 연구경향의 함의
4. 우리나라 정부의 민주적 리더십 육성 전략
Ⅲ. 한국 정부조직의 리더십 영향요인
1. 한국 정부조직의 리더십 분석틀
2. 한국 행정문화와 리더십
3. 인사제도와 리더십
Ⅳ. 한국 정부의 민주적 리더십 실태와 문제점
1. 설문조사의 목적
2. 설문조사의 경과
3. 설문결과 분석
Ⅴ. 정부조직의 민주적 리더십 육성 방안
1. 민주적 리더십 육성전략
2. 민주적 리더십 강화를 위한 다면평가 제도
3. 고위공무원단과 민주적 리더십
4. 민주적 리더십 교육훈련의 강화
참 고 문 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