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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연구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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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평가시스템의 개발 및 활용에 관한 연구
보고서명(영문)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Various Rating Systems
연구책임자 임두택 발행기관 한국행정연구원
내부연구참여자 - 외부연구참여자 백종섭, 김경수
출판년도 2004 수행년도 2004
페이지 254 ISBN -
보고서 유형 - 연구 유형 -
주제 분류 평가 자료 유형 연구보고서
등록일 2011-10-25 조회수 1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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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우리나라에서는 현재 각종 평가제도와 성과관리제도가 공공부문의 경쟁력강화와 성과향상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시행되고 있다.
이로 인하여 성과주의에 대한 관심이 공공부문 전반에 영향을 미치면서 구성원의 능력과 성과를 정확히 측정하는 문제가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 따라서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 제도를 구축하고 이를 구성원들에게 설득력 있게 제시할 수 있는가가 인적자원 관리부서의 중요한 역량이 되고 있는 것이다.
본 연구는 먼저 인사평가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기초로 하여, 인사 평가요소, 평가대상, 평가자의 선정, 평가방법의 유형과 선택에 대해서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서 살펴보고, 현행 근무성적평정제도, 다면평가 및 목표관리제도, 직무성과관리제도에 대한 실태파악 및 문제점에 분석하고 이에 대한 보완책을 강구하고자 하였다. 이는 인사와 성과평가의 연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음에 따라 평가결과를 효과적으로 활용되고 있지 않는 점을 고려한 것이다. 또한 설문조사와 제도의 검토를 통해서 공공부문의 생산성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으로 평가의 실효성을 제고하여 충실도를 높이고 이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였다.
다면평가는 공정성과 신뢰성의 문제가 있지만 전 부처로 확산되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제도가 되었다. 직무성과관리제도는 직무분석을 통하여 도출된 성과책임을 바탕으로 하여 성과목표를 설정. 관리 및 평가하고 그 평가결과를 보수 등의 처우에 적용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아직은 공무원의 인식이 높지 않으나, 쌍방향의 성과평가 시스템으로의 실효성 있는 개선으로 그 활용이 확대될 전망이다.

평가가 조직 및 사업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부서별.개인별 성과평가와 연계하는 방안도 검토되어야 한다. 부서의 성과를 고려하지 않고, 구성원 개인의 업무실적과 능력 그리고 태도를 평가하는 경우 부서 전체의 성과나 동료의 업무진행상태 등에 대해서는 관심을 기울이지 않게 된다. 결국 부서원간의 팀웍에 문제가 발생하고 부서의 성과 역시 좋지 않게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선 개인에 대한 평가뿐만 아니라 집단 혹은 부서의 성과 역시 평가할 필요성이 있다.
공무원의 평가는 결과평가가 중요하다. 조직의 효율을 기하기 위해서는 단기적인 결과지향적 성과평가와 더불어 장기적인 과정지향적 성과평가와의 종합평가로의 전환이 요청되며, 그러한 과정지향적 성과평가의 지표로는 구성원의 능력 혹은 역량이나 사기, 그리고 비양적지표 등을 보다 중시하여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 이를 위해 균형있게 평가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행정서비스에 대한 평가는 공공서비스의 수혜자의 필요와 요구에 보다 잘 대응하고 공공서비스를 보다 효율적.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그 대표적인 것이 고객만족도 평가라고 할 수 있다. 공무원의 행동은 시민의 편익이라는 차원에서 볼 때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기 때문에 실제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중심으로 평가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한 한 방식으로 행위평정척도법을 도입할 필요성이 있다고 하겠다.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목적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1. 연구범위
2. 연구방법

제2장 인사평가시스템의 이론적 논의

제1절 인사평가 시스템
1. 인사평가의 의의와 시스템
2. 인사평가의 중요성과 활용목적
제2절 인사평가요소
1. 개인특성평가, 과정평가 그리고 결과평가
2. 인사평가요소의 선택
3. 인사관리제도와 인사평가요소
제3절 평가대상
1. 집단평가
2. 개인평가와 집단평가의 연계
제4절 평가자의 선정 : 일면평가와 다면평가
1. 평가자의 선정 원칙
2. 평가자의 평가오류와 오류를 줄이기 위한 조치들
3. 평가자의 유형
제5절 평가방법 유형과 선택
1. 평가방법 유형
2. 평가방법의 선택
3. 주요 기업들의 평가체제

제3장 다양한 평가시스템의 현황분석

제1절 근무성적평정제도
1. 근무성적평정의 의의
2. 근무성적평정의 목적
3. 한국의 근무성적평정제도
4. 근무성적평정제도의 문제점
제2절 다면평가
1. 다면평가의 의의
2. 다면평가제도의 내용과 특징
3. 다면평가제도의 문제점
제3절 목표관리제도
1. 개념과 특징
2. 제도운영의 기본방향
3. 제도운영의 주요 내용
4. 목표관리제도의 문제점
제4절 직무성과관리제도
1. 직무성과관리제도의 의의
2. 직무성과관리제도의 내용
3. 직무성과의 평정
4. 직무성과관리제도의 운영절차
제5절 설문지 분석
1. 설문지 분석방법 및 응답자의 분포
2. 근무성적평정제도에 대한 인식
3. 목표관리제도에 대한 인식
4. 다면평가제도에 대한 인식
5. 직무성과관리제도에 대한 인식
6. 집단평가제도에 대한 인식

제4장 평가시스템의 개발 및 활용방안

제1절 인사와 성과평가 연계강화 방안
1. 성과평가요소의 개발관리
2. 조직계층별 성과관리체계구축
제2절 개인평가와 집단평가 연계방안
1. 개인 평가와 집단평가의 연계 필요성
2. 개인평가와 집단평가의 연계방안
3. 기대효과
제3절 행정서비스 평가체제와 집단평가 체제 구축방안
1. 행정서비스 평가체제 구축방안
2. 집단평가 체제 구축
제4절 과정평가와 결과평가 연계방안
1. 과정평가와 결과평가의 연계 필요성
2. 미래성과 중심의 평가
3. 기대효과
제5절 통합형 인사평가 모형: 행위평정척도법
1. 현 인사평가제도하에서 행위평정척도법의 도입 필요성
2. 행위 평정 척도법의 도입방안
3. 도입에 따른 기대효과

제5장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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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행정연구원은 1991년 ‘사람’ 중심의 국가발전을 위한 국정운영과 행정개혁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지난 30년간 국정평가, 규제혁신, 사회통합, 정부조직 등 연구 영역을 확장해왔습니다.
매년 100여건의 연구과제를 선정하여 수행하고 있는 한국행정연구원은
다양한 분야에서 각 부처로부터 전문연구기관으로 지정받으며
대한민국 정부 정책을 주도하는 씽크탱크로 성장해 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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