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행정연구원

전체메뉴

닫기

HOME > 연구자료 > 연구보고서 > 기본연구과제

기본연구과제

기본연구과제 상세보기
주요국가의 정부예산회계제도 개혁 : 영국·뉴질랜드·프랑스
보고서명(영문) The Reform of the Government Budgeting and Accounting Systems in United Kingdom, New Zealand and France
연구책임자 김재훈 발행기관 한국행정연구원
내부연구참여자 박재희 외부연구참여자 박재완, 최진혁
출판년도 2004 수행년도 2004
페이지 323 ISBN -
보고서 유형 - 연구 유형 -
주제 분류 재정,예산 자료 유형 연구보고서
등록일 2011-10-25 조회수 2049
관련 설문조사 -
연관검색어 주요국가의 정부예산회계제도  
첨부파일

바로보기 다운로드



국문초록

영국, 호주, 뉴질랜드 등 영연방 국가들을 중심으로 정부예산회계 제도개혁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들 국가의 정부예산회계 제도개혁의 성공은 OECD를 통해서 각국에 전파되어, 미국은 물론 프랑스와 같은 대륙계 국가들에서도 유사한 개혁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제도개혁은 이미 선진국에서는 어느 정도 정착단계에 들어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참여정부의 등장 이래 중장기시각의 예산편성(MTEF),Top-down 예산편성, 성과주의예산제도 및 발생기준회계 제도개혁 등의 정부예산회계제도개혁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 시도는 50년만에 국가의 체질을 바꾸는 작업이라고도 할 수 있는 역사적인 제도개혁으로 그 성패가 우리나라 국가경쟁력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중대한 사건입니다. 우리나라가 후발주자의 잇점을 충분히 살리기 위해서는 이들 국가의 경험을 면밀히 분석하여 성공적 정착을 위한 요소들과 문제점을 장점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보고서는 이를 위해서 이 분야의 가장 선도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영국과 뉴질랜드, 그리고 대륙계 국가로서 비교적 신중하게 이 제도들을 받아들이고 있는 프랑스의 경험을 분석한 것입니다. 이들 국가가 중장기시각의 예산편성(MTEF), Top-down 예산편성, 성과주의예산제도 및 발생기준회계 제도개혁을 어떻게 수행하였으며, 이들의 경험으로부터 우리가 배울 점은 무엇인가를 추출하고 있습니다. 이보고서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개혁의 성공에 커다란 공헌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목차

제1장 서 론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 연구의 범위
2) 연구의 방법

제2장 영국, 뉴질랜드 및 프랑스의 정부예산회계제도 개혁의 배경

1. 영국
2. 뉴질랜드
3. 프랑스

제3장 영국의 정부예산회계제도 개혁

1. 중ㆍ장기 시각의 예산편성
1) MTFF의 배경과 연혁
2) MTFF의 편성절차
3) 중기재정 측면의 부처별 지출한도 설정: DELs과 AMEs
4) MTFF의 사례: 2002 SR의 경우
5) MTFF의 장점
6) MTFF의 문제점
7) MTFF의 유의사항과 쟁점
2. Top-down방식의 예산 편성
1) Top-down의 배경과 철학
2) Top-down 예산편성의 연혁
3) Top-down 예산의 편성절차
4) Top-down 예산과 SR의 과정
5) Top-down 예산의 장점
6) Top-down 예산의 한계와 과제
3. 성과주의예산
1) 영국의 공공지출방식과 틀
2) 공공서비스협약(PSAs)의 체결
3) 서비스전달협약(SDAs)의 체결
4) 성과보고서 작성
5) 부처별 투자계획서 (DISs:Departmental Investment Strategies)
6) 지출검토(SR)에 관한 논의의 종합
7) 독립적인 감사기관 설립
8) 성과결과의 의회보고
9) 성과평가결과에 따른 보상?유인체계
4. 자원예산회계제도
1) 영국 회계제도의 개편과정
2) 자원예산회계의 특징과 운영절차
3) 자원예산회계의 장점
4) 자원예산회계의 쟁점
 
제4장 뉴질랜드의 정부예산회계제도개혁

1. 중ㆍ장기 시각의 예산편성
1) 재정책임법(Fiscal Responsibility Act)의 원칙
2) 예산정책서(BPS)와 재정전략서(FSR)
3) MTEF의 수행절차
4) MTEF의 목표
5) MTEF의 효과
6) 2003년 12월 경제 및 재정수정(December Economic and Fiscal Update)
7) MTEF와 예산
8) 고정명목기초액(Fixed Nominal Baselines)
2. Top-down방식의 예산 편성
1) Top-down 방식 예산편성의 의의
2) 재정준비금제도의 운영
3) 부문별 예산배분
4) 부처 내 예산배분: 외무성의 경우
3. 성과주의예산제도
1) 성과주의예산제도의 배경
2) 결과 위주 성과관리로의 전환
3) 세출예산
4. 발생기준회계제도
1) 회계제도개혁의 과정
2) 회계제도개혁의 내용

제5장 프랑스의 정부예산회계제도 개혁

1. 성과주의예산 : 정부예산개혁의 내용
1) 공공관리개혁에 의한 국가의 현대화 : 국가예산의 새로운 구조
2) 새로운 예산구조의 장점
3) 국회와의 합의 대상인 새로운 예산구조
4) 성과에 의한 행보(le pilotage par la performance)
5) 새로운 재정 및 회계관리
2. 새로운 관리방식
1) 성과에 의한 방향설정
2) 성과의 실행
3) 관리통제
4) 분산된 서비스 안에서 새로운 관리
3. 새로운 회계제도 : 새로운 재정 및 회계관리
1) 공공부문 회계의 기본적 시각
2) 새로운 회계개혁안
3) 국가회계의 13개 규정

제6장 요약 및 정책시사점

1. 영국의 예산제도개혁
1) 중ㆍ장기 시각의 예산편성
2) Top-down방식의 예산 편성
3) 성과주의예산
4) 자원예산회계제도
2. 뉴질랜드 정부예산회계제도개혁의 평가 및 시사점
1) 중장기시각의 예산편성
2) Top-down 방식의 예산편성
3) 성과주의예산
4) 발생기준회계제도
3. 프랑스 정부예산회계제도개혁의 평가 및 시사점
1) 성과주의예산
2) 회계제도개혁

참고문헌


연구책임자의 다른 발간물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소중한 의견 감사드리며 답변이 필요한 의견은 묻고답하기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담당부서 : 전략기획팀
  • 담당자 : 최지원
  • 문의사항 : 02-2007-0617

맨위로 이동

COPYRIGHT ⓒ 2022 BY THE KOREA INSTITUTE OF PUBLIC ADMINISTRATION ALL RIGHTS RESERVED
(우)03367 서울시 은평구 진흥로 235 대표전화 02)564-2000

홍보동영상
영상자막:
한국행정연구원은 1991년 ‘사람’ 중심의 국가발전을 위한 국정운영과 행정개혁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지난 30년간 국정평가, 규제혁신, 사회통합, 정부조직 등 연구 영역을 확장해왔습니다.
매년 100여건의 연구과제를 선정하여 수행하고 있는 한국행정연구원은
다양한 분야에서 각 부처로부터 전문연구기관으로 지정받으며
대한민국 정부 정책을 주도하는 씽크탱크로 성장해 왔습니다.
한국행정연구원은 1991년 ‘사람’ 중심의 국가발전을 위한 국정운영과 행정개혁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지난 30년간 국정평가, 규제혁신, 사회통합, 정부조직 등 연구 영역을 확장해왔습니다.
매년 100여건의 연구과제를 선정하여 수행하고 있는 한국행정연구원은
다양한 분야에서 각 부처로부터 전문연구기관으로 지정받으며
대한민국 정부 정책을 주도하는 씽크탱크로 성장해 왔습니다.
2021년 설립 30주년, 미래행정의 새로운 30년을 준비하기 위해 다시 나아갑니다.
불확실하고 복잡해지는 정책환경 속에서 국민 수요에 맞는 국정운영 정책과 제도 개발로 유능한 정부 구현에 이바지 하고 공공가치 실현을 위한 연구를 통해 사회갈등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나아가 행정한류 확산에 앞장서, 높아진 대한민국의 위상을 걸맞는 국제협력사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국민과 함께 성장하며 다 함께 잘 사는 대한민국을 위해 미래 행정이 새롭게 달라집니다.
공공성 강화를 위한 융합적 정책연구 선도기관 한국행정연구원, 새롭게 시작합니다.
미래 정부구조 재설계
대내외 융복합 연구를 통한 미래 지향 행정연구 수행
공공가치 강화를 위한 시스템연구
공공리더십 연구 및 확산
영상자막:
The Korea Institute of Public Administration was established in 1991 under the mission of achieving national progress centered on public wellness through research on government operation and administrative reform.
Over the past three decades, we have continued to expand our scope of research into government operation assessment, regulatory reform, social integration, and government organization.
Engaging in more than 100 carefully selected research projects each year, we have been designated by various government ministries as an expert research institution and developed into a thinktank that takes initiative in crafting advanced government policies.
With our 30th anniversary in 2021, we are preparing to take another leap forward and continually thrive over the next three decades.
We will focus our resources on developing policies and institutions that pinpointedly cater to the needs of the public amid growing uncertainty and complexity to contribute to enhancing the government’s administrative competence and on executing research aimed at realizing public values to resolve social conflicts.
We will also push ahead with international cooperation projects that promote the excellence of Korea’s public administration and further raise the nation’s international standing.
We will strive to elevate public administration to new heights to advance a nation of co-growth and co-prosperity.
KIPA – a leader in convergence policy research to reinforce public wellness
We will never stand still in taking on new challenges.
Redesigning the future government structure
Conducting forward-looking administrative research based on convergence studies
Engaging in research on systems aimed at reinforcing public values
Executing and disseminating research on public leadersh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