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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연구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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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행정서비스 고객만족도 조사
보고서명(영문) An Analytic Research on Civil Affair Service Customer Satisfaction Index
연구책임자 홍재환 발행기관 한국행정연구원
내부연구참여자 홍은경 외부연구참여자 -
출판년도 2005 수행년도 2005
페이지 357 ISBN 89-5704-133-8
보고서 유형 - 연구 유형 -
주제 분류 규제 자료 유형 연구보고서
등록일 2011-10-25 조회수 2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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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관검색어 민원행정서비스   고객만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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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급변하는 국내외의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국민들로부터 받은 제한된 자원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며 고객중심의 민원행정 서비스를 통한 국민만족과 정부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하여 정부는 지속적으로 행정혁신을 추진하여 왔습니다. 국무조정실에서는 이러한 행정혁신의 결과 나타난 중앙행정기관의 민원행정서비스에 대한 국민들의 만족도를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측정하여 기관의 행정서비스에 적절히 반영하고 기관간의 선의의 경쟁을 유도하여 행정서비스 만족도를 더욱 향상시키고자 하였습니다.

한국행정연구원은 이처럼 국무조정실에서 주관하고 있는 기관평가를 지원하는 전문연구기관으로, 그 가운데 하나인 민원행정서비스 만족도조사를 전문연구기관으로 지정되기 이전부터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왔습니다. 그 동안 조사모델의 개선과 표본의 적정화, 조사 의 공정성 확보 및 신뢰도 제고를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특히 금년도 연구조사에서는 표본의 추출 및 만족도 산정방식을 개선하였고 기관의 특성에 의한 수용민원과 비수용민원의 점수 차이를 보정하고자 하면서도 과거와의 추세치 비교 분석을 위해 조사의 일관성을 최대한 유지하고자 하였습니다.

목차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내용
1. 2005년도 조사개요
2. 2005년도 민원만족도 조사모델의 구성내용
제3절 연구방법론
1. 조사대상기관
2. 모집단 및 표본
3. 조사방법
4. 만족도 산정방식

제2장 민원행정 서비스 만족도 종합결과

제1절 민원만족도 구성요소별 가중치 분석
1. 종합만족도를 구성하는 각 차원별 가중치
2. 각 차원내 설문문항별 가중치
제2절 2005년 종합만족도 결과 및 분석
1. 전체 중앙행정기관의 종합만족도 수준
2. 기관간 종합만족도 비교
3. 기관별 종합만족도의 2004년 순위와의 비교
제3절 차원별 및 세부문항별 만족도 수준
1. 일반민원의 차원별 만족도
2. 인터넷 민원의 차원별 만족도
3. 부처별 조정점수
제4절 민원서비스 개선방향
1. 일반 민원만족도 포트폴리오 분석
2. 차원별 만족도 제고를 위한 개선방향

제3장 중앙행정기관별 민원행정서비스 만족도 분석

1. 재정경제부
2. 교육인적자원부
3. 통일부
4. 외교통상부
5. 법무부
6. 국방부
7. 행정자치부
8. 과학기술부
9. 문화관광부
10. 농림부
11. 산업자원부
12. 정보통신부
13. 보건복지부
14. 환경부
15. 노동부
16. 여성가족부
17. 건설교통부
18. 해양수산부
19. 기획예산처
20. 법제처
21. 국정홍보처
22. 국가보훈처
23. 중앙인사위원회
24. 공정거래위원회
25. 금융감독위원회
26. 국민고충처리위원회
27. 청소년위원회
28. 국세청
29. 관세청
30. 조달청
31. 통계청
32. 대검찰청
33. 병무청
34. 경찰청
35. 기상청
36. 문화재청
37. 농촌진흥청
38. 산림청
39. 중소기업청
40. 특허청
41. 식품의약품안전청
42. 소방방재청
43. 해양경찰청
 
제4장 중앙행정기관별 민원만족도 조사 결론

1. 조사결과 요약
2. 개선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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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행정연구원은 1991년 ‘사람’ 중심의 국가발전을 위한 국정운영과 행정개혁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지난 30년간 국정평가, 규제혁신, 사회통합, 정부조직 등 연구 영역을 확장해왔습니다.
매년 100여건의 연구과제를 선정하여 수행하고 있는 한국행정연구원은
다양한 분야에서 각 부처로부터 전문연구기관으로 지정받으며
대한민국 정부 정책을 주도하는 씽크탱크로 성장해 왔습니다.
한국행정연구원은 1991년 ‘사람’ 중심의 국가발전을 위한 국정운영과 행정개혁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지난 30년간 국정평가, 규제혁신, 사회통합, 정부조직 등 연구 영역을 확장해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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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설립 30주년, 미래행정의 새로운 30년을 준비하기 위해 다시 나아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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