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행정연구원

전체메뉴

닫기

HOME > 연구자료 > 연구보고서 > 기본연구과제

기본연구과제

기본연구과제 상세보기
주요 국가의 인사제도개혁 비교 분석 : 공무원의 수용성을 중심으로
보고서명(영문) A Comparative Study for Personnel Reform of Developed State: Focusing on Receptivity of Public Servants
연구책임자 배귀희 발행기관 한국행정연구원
내부연구참여자 함종석 외부연구참여자 -
출판년도 2005 수행년도 2005
페이지 173 ISBN -
보고서 유형 - 연구 유형 -
주제 분류 조직,인사 자료 유형 연구보고서
등록일 2011-10-20 조회수 1669
관련 설문조사 -
연관검색어 주요 국가 인사제도개혁   공무원  
첨부파일

바로보기 다운로드



국문초록

본 연구는 주요국가의 인사제도 개혁을 비교를 토대로 정부혁신에 대한 공무원의 수용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미국⋅일본⋅영국⋅한국의 정부혁신사례에서도 알수 있듯이 정부혁신은 인사제도 개혁을 수반한다. 인사제도 개혁을 통해 인사 및 행정 관리방식이 변화하기 때문이다. 즉 정부혁신은 인사제도 혁신과 긴밀한 관계에 있다.본 연구는 먼저 미국 일본 영국 한국의 정부혁신과 인사제도개혁의 역동성을 살펴보았다. 인사제도의 수용성은 정부혁신의수용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문헌조사를 통해 살펴보았고 한국의 인사제도의 수용성에 초점을 맞추었다. 인사제도의 수용성은 투사법을 사용하였다. 즉 실적주의나 개혁 혹은 혁신의 수용도 여부는 사회적으로 바람직하게 보이려는 편이가 나타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제도적 변화가 공직사회를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가에 대한 판단을 요구하는 질문으로 수용도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인사제도개혁의 만족도와 수용도와의 관계를 살피기위해 만족도를 내적보상에 의한 만족도와 외적보상에 의한 만족도로 나누었다. 본 연구의 실증적 결과는 만족도의 내적보상과 인사개혁의 수용도는 약한 양(positive)의 상관관계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정부혁신의 수용도와 인사제도 개혁의 수용도 그리고 만족도와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정부혁신의 수용도는 동조(소극적 수용)와 발언 적극적 ( 동조)으로 나누었다. 실증적 결과는 소극적 수용은 만족도와 수용도 개념 모두에 양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음을 알수 있다. 정부혁신의 평가와 만족도, 정부혁신 수용도와인사개혁의 성과에 대한 관계를 보면, 인사개혁의 수용도와 소극적 정부혁신 수용도 그리고 만족도 모두다 양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다.
인사제도개혁의 수용도분석에서 공무원들의 공직봉사동기와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공직봉사동기는 Perry가 개발한 질문항목을 수정해서 사용하였다. 공직봉사동기는 자기희생, 사회에의 공헌, 공직에의 유인, 그리고 약자에의 애정으로 나누어진다. 소극적 정부혁신은 사회에의 공헌, 자기희생, 공직에의 매력과 양의상관관계를 보였고, 적극적 정부혁신과 약자에의 애정과 양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다. 인사제도개혁의 수용성은 사회에의 공헌,공직에의 매력, 약자에의 애정과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내고 있다. 성공가능성이 제일 높은 인사제도는 직위공모제와 성과평가제가 각각 1순위와 2순위로 지적되었다. 흥미로운 결과는 실패가능성이 높은 1순위, 2순위인사제도는 성과평가제와 고위공무원단으로 조사되었다.

실패이유에 대한 이유를 묻는 질문에 실효성이적음 (1순위), 기술적/현실적 제약(2순위), 공감대 부족(3순위)등이 주요한 원인으로 제시되었다. 마지막으로 인사개혁의 성공에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회귀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외적보상,내적보상, 인사개혁 수용도, 정부혁신의 수용도, 조직에의 유인등이 인사개혁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로 밝혀졌다. 특별히 통제변수로 사용된 성별, 직급, 근무년수등은 인사개혁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판명되었다.본 연구의 결과를 근거로 한 정책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인사개혁의 수용성과 정부혁신에 대한 수용성은 서로 긴밀한 관계가 존재한다 . 본연구의 실증적 연구에 의하면, 이러한 수용도는 공사봉직동기와 만족도와 양의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인사제도개혁의 성공을 위해서는 공무원들의 변화에 대한수용성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 인사제도의 수용성을 높이기위해서는 만족도를 높이거나 공직봉사동기를 강화하는 전략이요구된다고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일방적 지시가 아닌 자발적 참여 및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다. 공직봉사동기와 만족도를높이기위해서 시민의식을 갖춘 시민으로서의 공무원이 될 수 있도록 교육과 훈련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목차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 배경과 목적
제2절 연구 내용과 방법

제2장 행정개혁과 인사개혁의 관계에대한 고찰

제1절 행정개혁에 두 모형
1. 의회 중심 모형
2. 대통령 중심 모형
제2절 신자유주의와 행정개혁
1. 신공공관리 (New Public Management)
2. 정부혁신 (Reinventing Government)
3. 미국형 행정개혁과 Westminster형 행정개혁의 비교 및 종합
4. 행정개혁과 인사개혁의 관계성
제3절 행정개혁과 인사개혁의 성공요인
1. 정치적 리더십
2. 공무원의 수용성

제3장 각국의 행정?인사개혁제도 비교 분석: 행정개혁과 인사개혁을 관계를 중심으로

제1절 미국의 행정개혁과 인사개혁
1. 1978년의 공무원개혁법과 고위공무원단 제도
2. 행정개혁법 이후
제2절 일본의 행정개혁과 인사개혁
1. 1990년대 이전의 행정개혁
2. 1990년대 이후의 행정개혁
3. 일본의 인사제도 개혁
제3절 영국의 행정개혁과 인사개혁
1. 1980년대 이전의 행정개혁
2. 보수당 정부의 개혁 (1979-1997)
3. 노동당 정부의 개혁
4. 수상의 리더십과 행정개혁
제4절 한국의 행정개혁과 인사개혁
1. 국민의 정부의 행정개혁
2. 참여정부의 행정개혁
3. 국민의 정부 행정개혁과 참여정부 행정개혁 비교

제4장 인사개혁 수용도 평가를 위한 모형

제1절 인사개혁의 수용도
1. 인사개혁 수용도
2. 수용도와 만족도
3. 수용도와 공직봉사동기
제2절 인사제도개혁에 관한 실증조사
1. 설문조사의 설계
2. 인사제도에 대한 공무원의 인식
 
제5장 연구결과 및 정책적 함의

참고문헌


연구책임자의 다른 발간물

기본연구과제의 번호, 제목, 연구책임자, 년도, 전문, 조회수 안내

기본연구과제 목록
제목 연구책임자 년도 전문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관점에서의 고위공무원단 후보군의 역량강화에 관한 연구 배귀희 2007 바로보기 다운로드
21C 새로운 거버넌스를 위한 리더십 연구 배귀희 2006 바로보기 다운로드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소중한 의견 감사드리며 답변이 필요한 의견은 묻고답하기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담당부서 : 전략기획팀
  • 담당자 : 최지원
  • 문의사항 : 02-2007-0617

맨위로 이동

COPYRIGHT ⓒ 2022 BY THE KOREA INSTITUTE OF PUBLIC ADMINISTRATION ALL RIGHTS RESERVED
(우)03367 서울시 은평구 진흥로 235 대표전화 02)564-2000

홍보동영상
영상자막:
한국행정연구원은 1991년 ‘사람’ 중심의 국가발전을 위한 국정운영과 행정개혁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지난 30년간 국정평가, 규제혁신, 사회통합, 정부조직 등 연구 영역을 확장해왔습니다.
매년 100여건의 연구과제를 선정하여 수행하고 있는 한국행정연구원은
다양한 분야에서 각 부처로부터 전문연구기관으로 지정받으며
대한민국 정부 정책을 주도하는 씽크탱크로 성장해 왔습니다.
한국행정연구원은 1991년 ‘사람’ 중심의 국가발전을 위한 국정운영과 행정개혁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지난 30년간 국정평가, 규제혁신, 사회통합, 정부조직 등 연구 영역을 확장해왔습니다.
매년 100여건의 연구과제를 선정하여 수행하고 있는 한국행정연구원은
다양한 분야에서 각 부처로부터 전문연구기관으로 지정받으며
대한민국 정부 정책을 주도하는 씽크탱크로 성장해 왔습니다.
2021년 설립 30주년, 미래행정의 새로운 30년을 준비하기 위해 다시 나아갑니다.
불확실하고 복잡해지는 정책환경 속에서 국민 수요에 맞는 국정운영 정책과 제도 개발로 유능한 정부 구현에 이바지 하고 공공가치 실현을 위한 연구를 통해 사회갈등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나아가 행정한류 확산에 앞장서, 높아진 대한민국의 위상을 걸맞는 국제협력사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국민과 함께 성장하며 다 함께 잘 사는 대한민국을 위해 미래 행정이 새롭게 달라집니다.
공공성 강화를 위한 융합적 정책연구 선도기관 한국행정연구원, 새롭게 시작합니다.
미래 정부구조 재설계
대내외 융복합 연구를 통한 미래 지향 행정연구 수행
공공가치 강화를 위한 시스템연구
공공리더십 연구 및 확산
영상자막:
The Korea Institute of Public Administration was established in 1991 under the mission of achieving national progress centered on public wellness through research on government operation and administrative reform.
Over the past three decades, we have continued to expand our scope of research into government operation assessment, regulatory reform, social integration, and government organization.
Engaging in more than 100 carefully selected research projects each year, we have been designated by various government ministries as an expert research institution and developed into a thinktank that takes initiative in crafting advanced government policies.
With our 30th anniversary in 2021, we are preparing to take another leap forward and continually thrive over the next three decades.
We will focus our resources on developing policies and institutions that pinpointedly cater to the needs of the public amid growing uncertainty and complexity to contribute to enhancing the government’s administrative competence and on executing research aimed at realizing public values to resolve social conflicts.
We will also push ahead with international cooperation projects that promote the excellence of Korea’s public administration and further raise the nation’s international standing.
We will strive to elevate public administration to new heights to advance a nation of co-growth and co-prosperity.
KIPA – a leader in convergence policy research to reinforce public wellness
We will never stand still in taking on new challenges.
Redesigning the future government structure
Conducting forward-looking administrative research based on convergence studies
Engaging in research on systems aimed at reinforcing public values
Executing and disseminating research on public leadersh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