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본 연구는 참여정부에서 공직사회에 능동적인 참여와 실천학 습을 통하여 정부혁신을 이루는 여러 수단들 중 하나로 제시하고 있는 액션러닝을 다루고 있다. 액션러닝은 잭 웰치 회장의 GE에서 성과를 거둔 이래로 우리나라에서는 90년대 들어서 민간기업에서 경영혁신의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액션러닝은 조직행태 내지 문화를 변화시킴으로써 현업의 성과를 향상시키는 문제해결 중심의 학습방법이다.
액션러닝은 기본의 교육방법에 비하여 조직의 의사결정에 기여하는 교육의 실현이 가능하며 학습조직 구현에 촉매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조직의 인적자원개발역량 강화에 기여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보고서에서는 정부혁신의 현장에서 고생하는 실 무자들이 액션러닝을 활용하는데 작은 등대역할을 하기 위하여 액션러닝의 기본원칙과 실제 민관의 적용사례 그리고 민간의 액션러닝 운영매뉴얼을 공공부문에 적합하게 약간 수정한 매뉴얼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먼저 액션러닝은 조직의 특성에 따라 추진하여야 한다. 둘째, 액션러닝이 미시적 차원에서 학습효율성 향상이나 특정과제를 해결하는 것에 더하여 조직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적 수단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셋째, 액션러닝을 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예산과 시간을 필요로 한다는 점이다. 넷째, 액션러닝은 단순히 체험학습이나 실습교육이 아닌 실제문제 해결을 통하여 개인학습과 조직의 성과를 추구하는 능 동적인 학습방법이라는 것이다.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범위
제3절 기대효과
제2장 액션러닝의 이론적 검토
제1절 액션러닝의 개념과 등장배경
제2절 액션러닝의 본질
제3절 액션러닝의 구성요소
제4절 액션러닝의 유사개념 및 타 문제해결기법과의 차별성
제3장 액션러닝의 적용 및 응용
제1절 액션러닝의 적용여부 판단
제2절 액션러닝 팀구성원 선정 및 오리엔테이션
제3절 액션러닝과 변화촉진자(facilitator)
제4절 문제해결 및 인재개발에 있어서 액션러닝
제5절 교육프로그램 설계에 있어서 액션러닝
제6절 액션러닝에서의 평가방법
제4장 액션러닝 운영사례
제1절 민간부문의 사례
제2절 공공부문의 사례
제3절 액션러닝 도입에 대한 비판적 고찰
제5장 액션러닝을 위한 운영매뉴얼
제6장 결 론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