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 연구 배경 및 필요성
○ 한국의 정부업무평가제도는 점진적 개선이 이루어져 왔으나, 평가제도의 비효율성과 평가 중복 등의 문제점이 지속적으로 제기
○ 중앙행정기관의 정부업무평가제도는 잦은 변경으로 인해 평가 체계의 남설(중복) 및 분절화가 발생하고, 이에 따른 제도 개선 연구의 필요성 대두
○ 평가제도 개선의 필요성
- 통합적 평가 체계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자체평가와 특정평가 간의 연계성 강화가 중요한 과제로 제시
- 최근 성과 DB화를 통해 평가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정부업무평가제도를 통해 생산된 정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이 제기
□ 연구 목적
○ 정부업무평가제도(자체평가・특정평가)의 현황 진단 및 비교분석을 통해 평가의 비효율성 문제를 진단하고, 통합적 성과관리의 관점에서 개선 방안 모색
□ 이론적 논의 및 연구모형
○ 정부업무평가 및 성과관리의 관계
- 정부업무평가와 성과관리는 개념적으로 혼합되어 있어 평가와 관리의 유사중복 발생
- 평가와 성과관리는 상호 연계된 개념으로, 평가가 성과관리에 포함되거나 성과관리가 평가의 도구로 사용
∙ 정부업무평가는 성과달성도와 정책 효과성을 중점적으로 평가하며, 성과관리는 목표 달성을 위한 관리 활동을 포괄
- 정부는 정부업무평가기본법(2006년 제정)을 통해 통합적 평가 체계 도입 및 중복성 문제 해결 추구
□ 통합적 정부업무평가의 개념
○ 통합적 정부업무평가의 개념
- 정부업무평가기본법은 통합적 정부업무평가제도를 표방하고 있으나, 그 구체적인 개념은 제시되지 않고 있는 실정
∙ 「정부업무평가기본법」에 통합의 구체적인 의미와 범위를 구체적으로 정의할 필요성이 제기되었으나, 「정부업무평가기본법」에서는 그러한 요구에 따른 변화는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
- 「정부업무평가기본법」 제정 당시의 연구자들도 통합의 유형과 관련하여 형식적인 통합과 실질적인 통합을 구분
∙ 사전적 의미로서 ‘통합적’이라는 표현은 ‘결합’ 및 ‘집중’의 의미와 ‘포괄’ 및 ‘연계’의 이중적 의미
∙ 형식적 통합: 평가 시기, 평가 횟수, 평가지표 등과 같이 평가를 실시하는 과정에서의 유사 중복을 줄이는 방안
∙ 실질적 통합: 평가 방법, 평가 절차, 평가 내용, 활용 방안 등 평가의 실질적 내용들을 연계
- 「정부업무평가기본법」 제정 이후의 연구를 살펴보면, 통합적 정부업무평가를 형식적 통합으로 이해하는 연구들이 다수 등장
○ 형식적 통합의 문제점
- 중앙행정기관 특정평가와 자체평가의 유사 중복 가능성
- 특정・자체평가의 관계 모호성
∙ 두 평가는 상호 배타적이지 않으면서 연계할 수 있는 연결고리가 명확하지 않아, 통합된 형태의 평가 정보를 생산하기 어려운 구조
○ 실질적 통합의 의미
- 김현구(2006)의 연구에서 제기되었으며, 핵심적인 의미는 기능적 연계
- 실질적 통합의 특징
∙ 형식적 통합과는 독립적인 개념
∙ 통합 대상의 고유성 및 차별성을 인정하여, 결합이나 집중보다는 포괄 및 연계의 의미
∙ 통합 대상 간 공동 목표의 중요성
∙ 통합 대상 간 상보적 관계 형성을 위한 연결고리(공통점) 필요
∙ 통합 대상으로서의 평가 정보(결과 포함)
- 실질적 통합에 기반 한 통합적 정부업무평가제도는 공동 목표를 가진 복수의 평가제도들이 명확한 기준에 의해 구분이 되면서도 상호 간의 연계가 이루어질 수 있는 공통 영역이나 특성(연결고리)이 있어, 평가 정보를 공유하는 것으로 정의
2. 연구 방법 및 주요 연구 결과
□ 연구 방법
○ 연구모형
□ 정부업무평가제도 분석 결과
○ 우리나라 자체평가와 특정평가
○ 통합적 성과관리・평가에 기반한 분석 기준
○ 미국과 한국의 정부업무평가제도 사례 비교분석: 통합적 평가 관점
□ 특정・자체평가 결과보고서를 활용한 실증분석 결과
○ 특정평가와 자체평가 비교분석을 위해 정량분석과 정성분석을 병행
① 평가 대상의 연계성 분석
- 분석을 위해 연계성에 대한 조작적 정의: 자체평가 관리과제 총개수 대비 주
요정책과 연계된 관리과제의 비율
- 45개 부처 간 연계성 비율 비교(평균: 42%)
∙ 평균에 비해 연계성이 높은 부처: 외교부, 특허청, 통일부, 과기정통부, 농진청
∙ 평균에 비해 연계성이 낮은 부처: 중기부, 인사처, 환경부, 병무청, 방사청, 새만금청, 기상청, 산업부, 경찰청
② 평가결과의 유사성 분석: 특정평가 주요정책과제 평가 결과 등급과 자체평가 관리과제 평가결과 등급을 기관 단위로 분석
- 전체 45개 부처 중 15개인 33.3% 정도가 두 평가의 결과 등급이 유사
∙ 특정평가와 자체평가 모두에서 미흡을 받은 기관: 권익위와 경찰청
∙ 두 평가에서 모두 우수를 받은 부처는 없는 상태
- 평가 결과의 차이가 매우 커서 우수-미흡으로 정반대의 결과를 보인 부처는 5개, 11.1%
∙ 정부업무평가 특정평가에서는 우수 평가를 받았지만, 자체평가에서는 미흡을 받은 부처: 과기정통부와 기상청, 행복청
∙ 특정평가에서는 미흡을 받았는데 자체평가에서는 우수 등급을 받은 부처: 병무청과 원안위
- 평가결과의 차이가 다소 커서 보통-우수, 또는 보통-미흡으로 차이를 보이는 부처는 총 25개, 55.6%
∙ 평가 주체인 평가단의 전문성 차이 및 평가 관대화 현상의 가능성
- 특정평가가 우수하다고 해서 반드시 자체평가도 우수한 것은 아닌 상황
∙ 반대로 특정평가에서 미흡하다고 평가 받은 경우에 자체평가 점수가 더 높은 역설적 사례 발견
- 특정평가와 자체평가의 평가대상의 연계성이 높을수록 특정평가 등급도 우수한 경향
∙ 표본 수의 제약으로 인해 상관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나, 계수값의 크기와 방향을 통해 경향성 확인 가능
③ 특정평가와 자체평가 평가결과가 불일치하는 부처를 대상으로 한 정성적 평가 내용에 대한 비교분석 및 사례분석
- 평가 결과보고서 내용의 유사성을 분석하기 위해 대형 언어 모델(LLM) 분석기법을 활용하여 평가 결과보고서의 내용을 비교분석하고 유사・중복성 판단
- 특정평가 주요정책과제 평가 결과보고서를 기준으로 비교한 결과, 내용의 상당 부분이 자체평가 결과보고서의 내용과 중복되는 경향
∙ 중복비율은 부처별・정책과제별로 달랐는데 정책과제별로 최소 33.3%에서 최대 100%까지 중복
- 자체평가 결과보고서 내용을 기준으로 했을 경우, 유사・중복비율은 다소 감소
∙ 자체평가의 보고서가 더 구체적이기 때문으로 볼 수 있으며, 중복비율은 최소 12.5%에서 최대 86.5%
- 사례분석 결과, 자체평가에서는 미시적 수준에서 정책목표와 목표 달성 정도, 즉 효과성 정도에 초점을 두고 긍정적으로 평가
∙ 반면 자체평가에서는 가시적 산출물의 성과가 부족하면 미흡하다고 평가하는 경향
- 특정평가에서는 보다 상위 수준에서 국정 운영의 대표적 성과로 인정받을 만한 것들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특히 국민 체감도가 높은 경우 긍정적으로 평가
∙ 상위 수준에서 추진과제에서의 업무노력 정도를 인정하여 그것만으로도 우수한 평가를 하는 경우
∙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거나 국민의 불만이 제기된 경우에는 부정적으로 평가하여 개선 및 보완이 필요하다고 지적
□ 공무원 및 전문가 대상 인식조사(설문조사) 결과
○ 공무원과 전문가 대상 공통 문항
- (특정평가 효과) 정보생산 및 통제 효과는 전문가 집단과 공무원 집단 모두 비교적 우수하다고 인식
∙ 평가의 궁극적 목적인 책임성 확보와 국민 만족도 제고 효과는 미흡
∙ 학습 효과 관련 정부 업무 성과 및 정책 품질 제고 효과와 미흡 요인 및 개선 방향 도출 효과에 있어서 공무원의 인식 개선 필요
- (자체평가 효과) 정보생산 및 학습기능에 대한 효과 항목은 대체로 점수가 높은 편
∙ 자체평가 결과가 인사고과의 공정성에 기여한다는 인식이 취약
- (특정평가 운영 현황) 평가 과정의 투명성, 평가 방식의 공정성, 평가를 통해
생산된 자료의 피평가기관 전달에 있어 전문가보다 공무원들이 부정적으로 인식
- (자체평가 운영 현황) 전문가 집단과 공무원 집단의 조사 결과가 유사
∙ 자체평가의 과정이 투명하다는 인식에서 가장 점수가 높았고, 반면에 평가를 통해 생산되는 정보의 충분성이나 환류 등에 있어서는 상대적으로 점수가 낮은 수준
∙ 자체평가 운영의 효율성에 대해서도 상대적으로 부정적
- (특정평가와 자체평가 유사성) 대체로 특정・자체평가가 유사하다고 인식
∙ 세부적으로는 평가에 활용되는 자료가 유사하다는 인식이 가장 높았고, 평가 준비의 난이도에 있어서는 유사성 인식이 가장 낮음
- 특정평가와 자체평가의 유사성으로 인한 비효율성 및 업무 부담에 대한 문제점
∙ ① 평가 항목 및 지표의 유사성, ② 평가투입자원 부족, ③ 환류 활동의 실효성 취약, ④ 평가 결과 정보 활용의 어려움
- 특정평가와 자체평가를 연계하는 10가지 방안에 대한 선호 조사
∙ (공무원) 중복되는 평가 대상에 대해 성과지표를 공동 활용하는 방안과 중복되는 평가지표에 대해 지표 연계성을 확보하는 방안 선호
∙ (전문가) 평가지표의 연계성을 확보하는 방안과 특정평가 평가계획을 수립할 때 자체평가 계획을 활용하는 방안 선호
○ 공무원 대상 조사결과
- 특정평가가 자체평가보다 그 준비에 있어서 난이도가 높다고 응답
∙ 평가에 요구되는 실적보고서 작성 양식의 문제
∙ 인력 부족 문제 제기
∙ 평가 준비를 잘하는 기준이 모호하다는 문제(평가 준비에 대한 구체적인 매뉴얼이나 현실적인 지침 필요)
- 특정평가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자체평가의 내용이 얼마나 반영되는지를 조사한 결과, 자체평가 관리과제가 반영된다는 응답이 가장 많은 상황
∙ 특정평가 대상에 자체평가 관리과제・성과목표・전략목표가 혼합되는 구조
○ 전문가 대상 조사결과
- 특정평가 평가 대상이 성과관리목표체계와 유사하다는 인식이 매우 높은 수준
- 현재 특정평가 결과의 세부정보가 공개되지 않는 상황에서 관련 정보가 공개될 경우 자체평가 결과와의 시너지 효과는 매우 높을 것이라고 응답
- 전자통합평가시스템(e-IPSES)에 대한 인식
∙ 그 목적이나 운영주체는 명확하다고 인식
∙ 기능에 대한 정보 및 실무에서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부정적
∙ 전자통합평가시스템(e-IPSES)에 있는 평가결과 중 각 지표별 점수와 정성평가의 내용을 평가업무 담당자에게 공개해야 한다는 의견이 가장 많은 설정
3. 정책제언 및 법령 개정사항
□ 델파이 조사
○ 전문가 15명을 대상으로 총 2회에 걸쳐 델파이 조사 실시
○ 델파이 조사결과
- 인식 조사를 통해 도출된 6가지 문제점 중 개선 필요성이 가장 높은 항목은 ‘환류 활동의 실효성 취약’과 ‘평가 결과 정보에의 제한적 접근 및 비공개’였으며 모두 특정・자체평가를 연계하는 개선방안 필요
- ‘평가 대상 중복’ 문제를 제외한 5가지 문제점의 개선 방안에 대해서는 특정・자체평가의 차별화보다는 연계방안 강조
- 9가지 통합적 정부업무평가체계 구성방안에 대한 중요도・난이도・기대효과를 조사한 결과, 평가와 성과관리의 명확한 정의를 내용으로 하는 ‘기반통합’과 성과정보의 표준화 및 관리, 그리고 메타평가를 그 내용으로 하는 ‘성과정보통합’이 가장 높은 점수
□ 단기 개선방안
○ 법령 및 제도 차원의 통합: 평가 및 성과관리의 개념 정립
- 정부 평가・성과관리의 통합적 기반 마련, 평가・성과관리의 원칙・방향 재정립, 통합적 성과관리 개념・역할 정립
○ 수평적 통합: 평가 대상의 구분
- 자체평가・특정평가 주요정책 평가대상 설정기준 개발
- 정부업무 성과지표에 대한 적절성 판단기준 제시
- 정책모니터링(점검) 시스템 개선
○ 수직적 통합: 평가영역 구분
- 자체평가・특정평가 성과관리 목표체계 적용의 차별화
- 평가수준에 부합하는 성과지표 풀 구축
- 중앙행정기관 목표체계(전략목표-성과목표-관리과제) 정합성 판단기준 개발
○ 전자통합평가시스템(e-IPSES) 운영방안 개선
- 전자통합평가시스템 특정평가 세부정보(대상과제 및 지표별 점수) 공개
- 특정평가 정성적 평가 결과 공개
- 자체・특정평가정보를 활용한 심층분석 및 메타분석 구축
○ 특정평가와 자체평가를 위한 외부전문가 풀(pool) 구축
- 주요정책의 분야별 전문가와 평가・성과관리 전문가 풀 구축
○ 평가 운영방식 개선
- 평가기간 자율화, 특정평가 준비과정・절차 가이드라인 마련, 평가・성과관리 탄력적 인력투입을 통한 정부업무평가TF 구성, 자체・특정평가 공동의 전문가 평가단 구성・운영
□ 중장기 개선방안
○ 근거 법령 및 평가체계의 보완・개선
- 성과관리기본법 제정, 평가와 성과관리 간의 연계성 강화 부문 개정, 목적 통합 차원에서 상위 차원에서의 평가 및 성과관리에 관한 기본법 제정
○ 평가체계 보완①: 수직적 연계 강화
- 성과관리 목표체계 및 국정과제 추진체계 전반을 아우르는 평가체계 및 평가계획 수립
- 평가제도 운영 및 평가 결과 정보의 통합관리 차원에서 통합관리플랫폼 구축
- 각 평가정보 및 평가 대상과제의 정보를 취합 관리하는 정보관리플랫폼 구축
- 정부업무평가위원회 주관 하의 상위평가(메타평가) 시스템 구축
- 2-3년 또는 5년 주기로 정책효과보고서 발간
○ 평가체계 보완②: 평가항목 정비
- 자체평가 및 특정평가 평가모형 재정립
- 현재의 평가 구성항목에 의한 유사・중복 수준 심층분석
- 특정평가와 자체평가의 항목을 정비하는 작업은 재정분야에서의 ‘영기준 예산’(zero-base budgeting)처럼 모든 항목을 처음부터 그 적절성을 평가하여 구성
○ 평가 대상 조정 및 평가 결과 수용과 관련한 정부업무조정위원회(가칭) 운영
- 평가 대상 조정 및 평가 결과 수용과 관련한 정부업무조정위원회 신설・운영
○ 평가 및 성과관리 정보의 관리를 위한 평가데이터 거버넌스 구축
- 전자통합평가시스템 기능 확장・개선
- 다양한 서비스 제공을 위한 평가데이터 품질관리시스템 구축
- 다양한 데이터베이스와의 연계 강화
□ 관련 법제화 방안
○ 통합적 정부업무평가제도 구축 관련 법제도 개선방안
- 평가 중복 등에 대한 검토 및 조정을 위한 법 개정
- 통합적 성과관리 개념 부문을 포함하도록 법규 개정
○ 성과정보 차원에서 통합적 정보관리 및 평가관련 기관 간 정보공유, 평가 결과의 공개 관련 법제도 개선방안
- 전자통합평가체계(e-IPSES)의 구축 및 운영: 효율적인 품질관리 제고 차원
- 평가 결과의 공개 및 활용의 제한성 극복을 위한 법 개정
○ 특정평가 대상 부문 관련 법제도 개선방안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 배경 및 필요성
제2절 연구 목적 및 내용
제3절 연구 방법
제2장 이론적 논의 및 연구모형
제1절 정부업무평가 및 성과관리 선행연구
1. 정부업무평가와 성과관리의 관계
2. 우리나라 정부업무평가제도의 유사·중복에·대한 선행연구
3. 통합적 정부업무평가의 개념 및 선행연구
제2절 통합적 평가체계 의미 비교를 위한 이론적 접근
1. 정부업무평가제도의 변화와 그 해석
2. 통합적 평가체계의 변화 방향: 실질적 통합
제3절 연구 모형
제3장 정부업무평가제도 심층분석
제1절 정부업무평가 현황분석
1. 평가제도의 운영: 자체평가와 특정평가를 중심으로
2. 해외사례: 미국 연방정부를 중심으로
제2절 정부업무평가 제도분석
1. 자체평가와 특정평가 분석: 통합적 성과관리·평가의 관점을 중심으로
제3절 요약 및 정책적 시사점
제4장 자체·특정평가·내용에 대한 비교분석: 주요정책을 중심으로
제1절 평가대상 및 내용에 대한 정합성 분석
1. 분석 개요
2. 자체평가·특정평가 평가대상의 연계성 분석
3. 평가결과 등급의 유사성 분석
4. 평가대상 연계성과 평가결과 관계 분석
제2절 평가결과의 연관성 분석
1. 평가결과 유사도 분석방법
2. 평가결과 유사도 및 결과보고서 사례분석
제3절 요약 및 정책적 시사점
제5장 정부업무평가제도에 대한 인식조사
제1절 조사방식
1. 조사 개요
2. 조사 대상 및 방식
제2절 공통 문항에 대한 조사 결과
1. 특정·자체평가의 효과에 대한 인식
2. 특정·자체평가의 운영 현황에 대한 인식
3. 특정·자체평가 평가지표의 유사성에 대한 인식
4. 특정·자체평가 유사성 및 연계 방안에 대한 인식
제3절 각 집단별 조사 결과
1. 공무원 집단
2. 전문가 집단
제4절 요약 및 정책적 시사점
제6장 정부업무평가제도 개선방안: 정책 제언
제1절 인식조사 결과에 대한 전문가 델파이 조사 결과
1. 주요 조사 내용
2. 조사 결과
제2절 단기 개선방안
1. 법령 및 제도 차원의 통합: 평가 및 성과관리의 개념 정립
2. 수평적 통합: 평가대상의 구분
3. 수직적 통합: 평가영역의 구분
4. 전자통합평가시스템(e-IPSES) 운영방안 개선
5. 특정평가와 자체평가를 위한 외부전문가 풀(pool) 구축
6. 평가 운영방식의 개선
제3절 중장기 개선방안
1. 근거 법령 및 평가 체계의 보완·개선
2. 평가체계 보완①: 수직적 연계 강화
3. 평가체계 보완②: 평가항목 정비
4. 평가대상 조정 및 평가결과 수용과 관련한 정부업무조정위원회 운영
5. 평가 및 성과관리 정보의 관리를 위한 평가데이터 거버넌스 구축
제4절 관련 법제화 방안
1. 통합적 정부업무평가제도 구축 관련 법·제도 개선방안
2. 통합적 정보관리, 기관 간 정보공유 및 평가결과의 공개 관련 법·제도 개선방안
3. 특정평가 대상부문 관련 법·제도 개선방안
제7장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제1절 결론 및 요약
제2절 정책적 시사점
참고문헌
국내문헌
해외문헌
정부 보고서 및 웹사이트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