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행정연구원

전체메뉴

닫기

HOME > 연구자료 > 연구보고서 > 기본연구과제

기본연구과제

기본연구과제 상세보기
규제혁신의 전략적 우선순위 접근: 덩어리 규제를 중심으로
보고서명(영문) Strategic Priorities Approach to Regulatory Innovation: Focus on “Lump Regulations”
연구책임자 이민호, 김성부 발행기관 한국행정연구원
내부연구참여자 최현주 외부연구참여자 -
출판년도 2024 수행년도 2024
페이지 227 ISBN 978-89-5704-821-4
보고서 유형 기본연구보고서 연구 유형 -
주제 분류 규제 자료 유형 연구보고서
등록일 2025-01-21 조회수 696
관련 설문조사 -
연관검색어 규제혁신   규제관리체계   덩어리규제   규제개혁 만족도   규제혁신 추진단  
첨부파일

바로보기 다운로드



국문초록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불합리한 기존규제의 정비 활동은 여전히 규제혁신의 중요한 부분이며, 규제혁신에 대한 기업 및 일반국민의 체감도 제고에 있어 가장 결정적인 요소로 이해
- 전국경제인연합회(현 한국경제인협회)에서 발표한 연도별 규제개혁체감도 조사에서도 규제개혁 불만족의 원인으로 기존의 핵심규제에 대한 개선 미흡을 지적하고 있는 비중이 일관되게 높은 수준으로 파악
○ 역대 모든 정부를 통해 추진된 기존규제 개선 노력과 실적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규제개혁에 대한 민간부문의 체감도가 낮은 상황이며, 이러한 괴리는 정부의 기존규제 개선을 위한 기존의 전략과 방법의 적절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
○ 덩어리규제나 킬러규제 등과 같은 다양한 용어를 활용하여 기존규제 개혁을 위한 전략적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으나, 개념의 불확실성 및 모호성으로 인해 전략적 규제개혁의 실천 과정에 한계

□ 연구의 목적 및 기대효과
○ 본 연구는 기존규제 정비와 관련한 규제혁신 추진 과정에서 전략적 우선순위에 따른 접근방안을 실천적으로 제시하며, 기존규제 정비를 위한 전략과제로서 덩어리규제의 발굴 및 개선을 위한 체계적인 규제혁신 방안을 도출하고자 함
- 첫째, 기존규제에 대한 전략적 규제혁신 방안에 대한 이론적 모형을 구축하고, 이에 따른 제도개선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전략적 우선순위에 따른 규제혁신 과제의 발굴 및 개선 활동의 효율성을 제고
- 둘째, 전략적 규제혁신 과제의 대표 유형으로서 ‘덩어리규제’의 개념을 실천적으로 재구성하며, 덩어리규제의 발굴 및 개선 방안 도출을 위한 실무적 관리 방안을 마련 

2. 연구 방법 및 주요 연구 결과
1) 기존규제의 혁신을 위한 전략적 접근의 이해
□ 기존규제 정비・개선을 위한 전략적 접근
○ 기존규제 정비・개선 단계에서 전략적 접근의 필요성과 한계
- 기존규제의 정비・개선 단계에서는 다양한 방법이나 정책수단이 활용된다는 점에서 전략적 접근의 가능성은 상대적으로 높은 반면,
- 다양한 방법이나 정책수단에 대한 체계적이고 심층적인 논의가 부족하여 충분한 판단기준을 갖지 못한다는 점에서, 오히려 전략적 선택이 저해
○ 기존규제 정비・개선과 관련한 다양한 접근방법의 유형화
- 관리적 접근(managerial approach) : One-in, One-out rule 등 총량적 규제비용관리 방식이나 Red-tape Challenge와 같이 불필요한 규제부담을 일상적이며 점진적으로 완화하는 방식의 접근
- 프로그램 접근(programmed review) : 규제일몰제나 사후영향평가 등 사전에 계획된 프로그램을 통해 기존규제가 적절히 운영되고 있는지 체계적인 평가를 수행하는데 강조
- 특수목적적 접근(ad hoc basis) : 앞선 두 가지 접근방식을 제외한 나머지 기타 개별 상황이나 특정 목적에 초점을 맞춘 기존규제의 정비・개선방식. 규제 정비검토(public stocktake review), 원칙중심검토(principle-based review), 벤치마킹(benchmarking), 심층검토(in-depth review)

□ 체계적 문헌분석을 통한 기존규제 혁신 관련 선행연구 유형 분류
○ 특정 정책 및 산업 분야 중심의 접근
- 특정 정책분야나 산업분야에 한정하여 구체적인 규제혁신 과제와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연구 유형
- 해당 분야에 대한 대내외 환경분석 결과에 근거하여 규제혁신의 전략적 방향성과 추진과제를 발굴하는데 초점
○ 규제혁신의 전략적 방향성 중심의 접근
- 개별 규제혁신 과제의 발굴보다는 총괄적인 규제혁신의 방향성에 초점
- 규제혁신체계에 대한 종합적 검토와 제도개선 방안에 강조점을 두고 있다는 점에서 연구범위가 포괄적인 편이며, 규범적 혹은 철학적 논의가 주요
○ 특정 규제 유형 및 속성 중심의 접근
- 개별 규제를 대상으로 하되, 특정 정책 및 산업 분야에 따른 유형분류가 아닌, 규제정책으로서의 특별한 속성에 주목하여 기존규제의 혁신방안을 제시
○ 특정 규제혁신 수단 중심의 접근
- 기존규제를 어떻게 혁신할 것이냐에 대한 정책수단(policy tools)에 초점
- 구체적인 규제혁신 수단에 집중하여 새로운 혁신제도의 도입 필요성을 제기하거나, 기존에 도입된 제도의 효율적인 운영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규제혁신의 성과를 제고하고자 하는 논의가 주요
○ 비판적 검토를 통한 시사점
- 혁신의 대상 측면에서 선행연구들이 주로 규제혁신의 구조(structure)나 과정(process)을 중심으로 한 혁신체계에 지나친 강조점
- 혁신의 직접적인 대상으로서 규제의 기능적 성과(functional performance)와 직접적으로 관계되는 주요 혁신과제의 식별과 관리에 대한 학술적 연구는 부족
2) 규제유형 분류를 통한 덩어리규제 중심의 전략적 규제혁신
□ 전략적 규제혁신 방안으로서 규제유형 분류 및 덩어리규제의 강조
○ 전략적 규제혁신과 관련해 제기되었던 다양한 규제유형을 5가지 유형으로 재분류하여 정리
○ 덩어리규제 개념의 등장과 각 정부별 덩어리규제 이해의 차별성 및 덩어리규제의 유사개념 분석을 통한 덩어리규제 개념의 포괄적 정의
- 중요규제에 대한 현행 판단기준과 마찬가지로, 덩어리규제로 식별될 수 있는 다양한 기준을 포괄적으로 제시함으로써 덩어리규제를 중심으로 한 전략적 규제혁신의 대상범위를 확대

□ 기존규제 혁신을 위한 전략적 접근의 분석틀
○ 기존규제 혁신의 전략적 접근은, 크게 규제혁신과제(regulatory innovation agenda)와 규제혁신 추진체계(regulatory innovation system)로 구분

3) 규제혁신 전략과제 및 추진체계에 대한 종합적 진단
□ 역대 정부의 규제혁신 전략과제 활용 및 추진체계 사례 분석
○ 김대중 정부에서부터 현 윤석열 정부까지 역대 정부에서 추진된 규제혁신 전략과제의 활용 및 전략과제와 관련한 추진체계 운영과 관련해 각 정부별로 사례연구의 방식으로 분석
○ 규제혁신 전략과제의 발굴 및 추진과 관련해,
- 과거 김대중 정부 및 노무현 정부에서 추진된 규제혁신 전략과제들은 다수의 세부과제들을 포함하는 상위 수준에서 설정되고 있으며, 과제들 간의 위계적 관계 특성이 높은 반면 전략과제로서의 구체성이 높지 않은 것으로 파악
- 이명박 정부 이후 체감도 높은 현장 중심의 규제혁신 전략과제들을 강조하면서, 전략과제의 범위가 구체화되는 반면에 개별과제와의 차별성이 축소되는 경향을 보임
- 박근혜 정부 이후에는 개별 부처에서 제출하는 규제혁신 과제 가운데 국정과제의 연계성이 높은 과제들을 따로 분류하는 방식을 강조하면서, 개별 부처중심의 상향적 접근이 규제혁신 전략과제 발굴 및 추진 과정에서 주요함
- 문재인 정부 이후에 나타나고 있는 특징으로, 구체적인 정책분야나 정책목적보다는 규제샌드박스 등 특정 규제혁신수단의 활용을 중심으로 한 규제혁신 전략과제의 운영을 확인할 수 있음
○ 규제혁신 전략과제의 추진체계와 관련해,
- 과거 김대중 정부 및 노무현 정부에서는 규제개혁위원회와 규제조정실에 의한 직접적인 전략과제 추진체계가 상대적으로 강조되면서, 일반과제와 전략과제에 대한 추진체계의 차별성이 파악됨
- 이명박 정부 이후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 등 대통령 직속의 규제혁신 추진기구를 중심으로 전략적 규제혁신이 강조되었으나, 현장의견 수렴을 통한 규제혁신 전략과제의 발굴에 집중된 추진체계가 운영됨
- 박근혜 정부 이후에는 개별 부처에 대한 규제혁신평가를 통해 규제혁신 전략과제의 발굴 및 추진을 간접적으로 관리하는 방식이 강조되고 있으며, 일반과제와 구별되는 전략과제에 대한 차별적 추진체계 운영이 뚜렷하지 않음
- 기존규제에 대한 과학적 분석과 합리적 대안마련을 통한 전략적 접근보다는 이해관계 갈등 조정에 초점을 맞춘 전략적 접근 방식이 강조되면서, 일선 규제현장에서의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추진체계의 활용이 확대됨
□ 주요국의 규제혁신 전략과제 활용 사례
○ 미국의 retrospective review 및 영국의 red-tape challenge에서 추진된 기존규제 정비를 위한 전략과제 운영 사례 및 실적, 추진체계 운영 등을 검토
□ 역대 정부의 규제혁신 전략과제의 목록화를 통한 통계적 분석
○ 역대 정부에서 추진되었던 규제혁신 전략과제에 대한 종합적 목록화를 통해 개별 규제혁신 전략과제의 특성에 대한 체계적 분석을 수행
○ 규제개혁백서에서 확인되고 있는 기존규제 정비과제만을 대상으로 하여, 1998년부터 2023년까지 대상과제를 취합하여 목록화
- 기존규제 정비실적을 근거로 총 430개의 전략과제를 확인하였으며, 그에 따른 총 3,966개의 세부단위과제를 파악

○ 개별 규제혁신 전략과제의 내용적 특성에 따라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
- 포괄적 접근 유형 : 개별 전략과제의 내용은 특정 산업분야나 대상집단, 규제 목적 등에 구체적으로 적용되기 보다는 일반적인 기업활동이나 국민생활, 신산업신기술 등과 관련해 포괄적으로 적용되는 기존규제의 정비를 특징
- 분야별 접근 유형 : 개별 전략과제의 내용이 주로 특정 산업분야나 규제목적 등에 따라 구체적으로 파악되고 있는 형태이며, 외국인이나 사회적약자 등 특정 대상집단을 고려한 기존규제 정비도 포함
- 혁신수단별 접근 유형 : 개별 전략과제가 규제샌드박스나 규제개혁신문고 등 특정 규제혁신수단의 활용에 강조점을 두고 있는 경우이다. 전략과제의 하위 과제에 대한 분류도 확인되는 경우가 있으나, 공통적인 규제혁신수단의 활용에 초점
- 과제특성별 접근 유형 : 건의과제나 특정 규제유형에 따른 정비과제들이 포함되며, 과제의 출처나 기존규제의 특성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으며, 행정규제로 분류하기 어려운 조세징수나 행정내부규제, 행정지원 등의 활동도 전략과제 로 구성
○ 2000년대 중반까지는 피규제대상의 분야나 부문, 대상, 활동 등에 초점을 맞춘 규제혁신 전략과제가 주요하게 확인되나, 이후에는 규제정비의 목적이나 피규제자 등에 초점을 맞춘 전략과제의 작성 비중이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
○ 개별 전략과제의 위계적 구조와 관련해, 전략과제와 세부단위과제의 2단계 단순구조를 채택하고 있는 과제 비중이 가장 높을뿐더러, 최근에 이러한 비중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는 점에서 전략과제의 위계적 단계구조가 축소되는 경향
□ 규제혁신 전략과제 활용에 대한 전문가 의견조사 및 개선방안 검토
○ 규제정책 분야의 연구 및 실무경험이 풍부한 총 28명의 전문가에 역대 정부의 규제혁신 전략과제 활용 특성 및 향후 개선방안에 대한 의견조사 실시
○ 전문가 의견조사를 통해, 역대 정부의 규제혁신 전략과제 및 추진체계 운영에 대한 적절성의 평가와 함께, 향후 규제혁신 전략과제의 속성 및 추진방식, 규제혁신 추진체계의 거버넌스와 프로세스에 대한 개선 방향성을 조사
- 규제혁신 전략과제의 활용과 관련해, 전략과제의 명확한 개념 정의와 개별 전략과제에 대한 맞춤형 심층검토의 활용에 대한 부분이 가장 우선시
- 덩어리규제의 식별기준으로, 관련 규제정책의 핵심적 사항에 해당할 뿐만 아니라 하위규제를 포괄하거나 근거가 되는 상위규제의 특성을 강조
- 규제혁신 추진체계와 관련해, 규제개혁위원회의 전략과제 총괄관리 기능 강화 및 전략과제 추진을 위한 전문연구기관의 운영에 대한 개선방안의 우선순위를 높게 제시
- 업무 프로세스 측면에서, 규제혁신 전략과제 추진결과에 대한 성과평가 및 피드백 강화를 가장 우선시하고 있으며, 전략과제의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관리 필요성에 대해서도 높은 우선순위를 제시
3. 정책제언 및 법령 개정사항
1) 덩어리규제에 대한 규제혁신 전략과제 활용을 위한 실무적 지침 개발
□ 규제혁신 전략과제의 개념
○ 내용적 측면에서의 개념 정의
- 구체적인 정책적 목적 또는 기대되는 사회적 파급효과에 초점을 맞춰 수립된 기존규제에 대한 정비계획
- 상위수준의 규제혁신 전략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기존규제의 정비계획
○ 형식적 측면에서의 개념 정의
- 규제민원 처리와 달리, 전략적 정책목표 달성을 위해 규제혁신 주체가 의도적이며 능동적인 기획을 통해 수립된 기존규제의 정비계획
- 개별적인 기존규제 정비과제들을 내용적으로나 형식적으로 포괄하여 위계적 연계구조를 형성하는 상위수준의 기존규제 정비과제
○ 규제혁신 전략체계의 구조에 따른 규제혁신 전략목표와 전략과제의 이해
- (규제혁신 비전・목표) 규제혁신을 통해 최종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정책 기대효과
- (규제혁신 추진방향) 규제혁신의 비전・목표와 연계한 규제혁신 추진의 기본적이고 공통적인 원칙
- (규제혁신 추진영역・분야) 규제혁신을 추진하고자 하는 포괄적인 대상 범위
- (규제혁신 추진전략) 해당 규제혁신 추진영역에 대한 규제혁신 비전・목표 또는 추진방향의 구체화
- (규제혁신 전략목표) 규제혁신 추진전략을 특정 규제부문이나 규제유형을 중심으로 구체화함으로써 성과관리가 가능한 수준으로 작성된 기대효과

- (규제혁신 전략과제) 규제혁신 전략목표의 달성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는 핵심적 기존규제에 대한 정비계획
□ 전략과제 대상으로서 덩어리규제의 개념
○ 덩어리규제 개념 정의를 위한 내용적 요건
- 정비대상이 되는 기존규제의 사회적 영향 규모가 크고 중요한 규제
- 기존규제의 불합리성으로 인해 규제정비의 필요성이 제기되는 규제
- 규제내용의 복잡성 등으로 인해 규제정비의 난이도가 높은 규제
○ 덩어리규제 개념 정의를 위한 구조적 요건
- 특정한 규제대상이나 규제목적 등을 기준으로 상호 직・간접적으로 연계되어 있는 복수의 개별규제들을 포괄하는 구성체
- 단순히 규제특성의 공통점으로 분류될 수 있는 개별규제의 집합체와는 구분
○ 기존규제로 인한 사회적 영향의 중대성에 대한 판단 기준
- 일반적으로 규제의 사회적 영향은 사회 전체적으로 부담하는 규제비용부담의 크기를 기준으로 판단
- 개별규제들의 비용부담이 크지 않더라도 이들을 합산한 규제비용부담은 덩어리규제로서 판단할 만큼 중대한 영향규모로 파악될 수 있음
- 사회전체적 비용의 중대성과 별도로, 덩어리규제로 인한 규제부담이 규제대상이 되는 개인이나 기업, 단체 등의 활동을 본질적으로 제약하고 있는지에 대한 파악을 통해 기존규제로 인한 사회적 영향의 중대성을 판단할 필요
○ 규제정비의 난이도에 대한 판단 기준
- (복잡성) 개별규제가 다수 부처의 소관이나 다수 법령에 근거하고 있거나, 내용적으로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관여하고 있거나, 또는 다수의 개별규제가 긴밀하게 연계되어 있어 규제내용의 복잡성이 높은 경우
- (갈등가능성) 개별규제와 관련한 첨예한 이해갈등이나 가치갈등이 얽혀있어 규제정비와 관련해 사회적 갈등 가능성이 높은 경우
- (안정성) 개별규제가 관련 규제정책의 핵심적 사항에 해당하거나 오랜 기간 존속되어 운영됨으로 인해 기존규제의 안정성이 매우 높은 경우
- (신규성・불확실성) 개별규제가 신산업 분야 또는 신기술과 관련한 부분으로 규제정비의 필요성이나 방향을 판단하기 너무 새롭거나 불확실성이 높은 경우

□ 전략과제 수립을 위한 덩어리규제의 발굴 방안
○ 다양한 채널의 활용을 통한 규제정비 쟁점의 발굴 및 확인
- 언론기사 및 연구보고서, 직접적인 규제민원 요청이나 규제개선 의견 등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여 규제정비가 필요한 쟁점사항을 확인
- 새로운 규제정비 쟁점을 발굴하기 위한 노력도 중요하나, 현실적으로는 기존에 발굴된 규제정비 쟁점에 대한 검토를 통해 추가적인 규제정비 쟁점을 발굴하기 위한 노력이 선행될 필요
- 담당자의 정책분야 전문성이 우선적으로 고려될 필요가 있으나, 규제혁신 전략체계나 국정과제 등을 중심으로 특정 정책분야의 선정과 쟁점 발굴을 전략적으로 수행할 필요성도 강조됨
- 일차적으로 발굴된 규제정비 쟁점에 대해서는 교차확인을 통해 해당 쟁점의 신뢰성을 확인
○ 규제정비 쟁점에 대한 논리모형 구성을 통해 문제점 및 영향요인들을 파악
- 규제정비 쟁점이 주로 단편적인 의견 형태로 발굴된다는 점에서, 이에 대한 추가적 내용 보완이 필요
- 논리모형(logic model)을 활용하여 규제정비 쟁점에 대한 논리적 인과관계를 파악함으로써 규제정비의 필요성 및 문제점을 명확히 하며, 규제정비 과정에 대한 영향요인들을 사전에 파악
○ 규제정비 쟁점에 대한 논리모형과 연계하여 관련 분야의 규제현황 파악
- 논리모형을 통해 확인된 기존규제의 문제점 및 영향요인들과 관련하여 규제현황을 파악하며, 개별규제들의 법체계적 특성이나 형식적 특성 등을 파악
- 규제법령체계에 따른 규제현황과 별개로, 실제 규제운영의 실효성 등을 파악
○ 핵심규제 및 개별규제 간의 연계구조 파악을 통한 덩어리규제의 범위 식별
- 규제정비 쟁점과 관련해 문제해결의 직접적인 대상이 되는 핵심규제를 확인
- 핵심규제를 중심으로 다른 개별규제와의 연계성을 파악하며, 핵심규제-주변규제 또는 선행규제-후행규제 등의 형태로 연계구조를 식별
○ 덩어리규제로서 내용적 요건 측면에서의 적합성 검토
- 내용적 측면에서 규제로 인한 사회적 영향의 중대성이나 규제정비의 필요성, 규제정비의 난이도 기준에 따라 덩어리규제로서의 적합성을 검토

□ 덩어리규제에 대한 규제혁신 전략과제 작성 및 추진 방안
○ 규제혁신 전략체계에 따른 전략목표와 전략과제의 구성
- 일정 수준의 규제정비 필요성이 인정되는 덩어리규제로 발굴되더라도, 이를 규제혁신 전략과제로 선정하는 것은 추가적인 검토가 필요
- 범정부적 차원의 규제혁신 전략체계에 따른 해당 덩어리규제 정비의 필요성이 인정되어야 하며, 전략과제의 근거로서 기존의 규제혁신 전략목표와의 연계성을 파악하거나 새로운 전략목표를 논의할 필요
○ 덩어리규제의 정비를 위한 규제혁신 전략과제명의 구성
- 규제혁신 전략과제의 명칭을 효율적으로 간략히 구성할 필요는 있으나, 가급적 규제정비의 목적 및 덩어리규제의 내용, 정비방향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여 전략과제의 명칭을 구성
- 예컨대, ‘환경영향평가규제 정비’라고 간략하고 포괄적인 명칭보다는 ‘신속한 개발사업 추진을 위한 환경영향평가 수행절차 간소화’로 구체화하여 작성
- 규제혁신 전략과제명의 구체성과 명확성을 제고함으로써, 향후 규제혁신 전략과제에 대한 이력관리의 체계성을 기대할 수 있음
○ 규제혁신 전략목표 달성을 위한 단계적 규제정비 계획 수립
- 단기간에 해당 덩어리규제의 정비를 통해 규제혁신 전략목표의 달성이 가능할 수도 있으나, 덩어리규제의 특성을 고려할 때 중장기적인 접근이 필요
- 규제혁신 전략과제 추진의 단기적 목표와 중장기적 목표 등을 구분하여 단계적으로 덩어리규제의 정비계획을 수립
- 단계별 규제정비 계획의 수립이 규제정비계획의 체계성 및 실행가능성을 높일수 있으나, 단계를 너무 세분화하거나 너무 장기적인 추진계획을 설정하여 규제정비의 효율성을 저해하지 않도록 적절한 단계적 접근이 필요
○ 덩어리규제의 특성을 고려한 일괄적 규제정비 원칙 및 기준의 설정
- 덩어리규제 정비를 위한 규제혁신 전략과제는 하위수준에서 다수의 개별규제 정비활동을 포괄하고 있다는 점에서 일괄적 규제정비의 필요성이 높음
- 효과적인 일괄정비를 위한 원칙 및 기준의 설정이 필요하며, 덩어리규제의 특성을 고려하여 목표-수단 관계의 긴밀성 정도에 따른 개별 규제의 정비범위 및 정비수준을 결정
○ 규제정비와 연계한 행・재정적 지원방안 검토
- 덩어리규제의 정비의 성과가 규제혁신 전략목표의 달성으로 적절히 연계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행정적・재정적 지원활동을 전략과제 내용에 포함 가능
- 규제정비에 따른 새로운 행정시스템의 운영이나 행정서식의 도입・변경 등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천과제를 검토
- 다만, 규제정비와 무관한 지원활동이 주가 되는 전략과제의 구성에 대해서는 주의가 필요
○ 덩어리규제 정비의 구체적 추진과 관련한 패키지 활동의 활용
- 덩어리규제에 대한 전략과제 추진 과정에서 특별히 패키지 규제정비 활동을 통해 단위과제 추진의 긴밀한 연계를 강화할 필요
- 예컨대, 관련 공청회를 개별규제가 아닌 덩어리규제 전체에 대해 종합적으로 개최하거나, 개별규제 담당자 합동회의 등을 통해 규제정비를 위한 패키지 활동을 활성화
2) 기존규제 정비를 위한 규제혁신 전략과제 추진체계 개선방안
□ 규제혁신 전략과제 거버넌스 구조 개선방안
① 규제개혁위원회 및 규제혁신 회의체의 연계를 통한 상시 컨트롤타워 구성
② 규제개혁위원회와 규제조정실의 규제혁신 전략과제 전담조직 설계
③ 개별 소관부처 내 전략과제 추진을 위한 전담조직 강화
④ 규제혁신 전략과제 관리를 위한 전문지원조직 및 협력네트워크 구성

□ 규제혁신 전략과제 업무 프로세스 개선방안
① 규제혁신 전략과제 기본계획 및 실행계획 수립・시행체계 마련
② 전략과제 발굴・선정 절차의 체계화 및 사전 타당성 검토 강화
③ 규제정비 시범사업 등을 활용한 근거기반 규제정비 추진 확대
④ 개별 규제혁신 전략과제 추진에 따른 성과평가 및 피드백 강화
⑤ 규제혁신 전략과제 추진과정에 대한 투명성 제고 및 일반국민 참여 확대
⑥ 규제혁신 전략과제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규제정책과정에 따른 종합적 관리

□ 규제혁신 전략과제 추진체계 개선을 위한 제도화 방안
○ 규제혁신 전략과제 추진체계 개선방안의 제도화를 위해, 「행정규제기본법」 및 「규제개혁장관회의 규정」, 「규제개혁위원회 운영세칙」, 「규제혁신추진단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 「국무조정실과 그 소속기관 직제운영지침」 등 관련 법령의 구체적인 개정안을 제안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및 기대효과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 연구의 내용적 범위
2. 연구의 주요 방법

제2장 이론적 접근
제1절 규제정책과정에서의 전략적 접근
1. 전략적 접근의 개념 이해
2. 규제 신설·강화·단계에서의 전략적 접근
3. 규제정책 집행 과정에서의 전략적 접근

제2절 기존규제의 혁신을 위한 전략적 접근
1. 기존규제의 혁신을 위한 전략적 접근의 필요성
2. 기존규제 혁신 관련 선행연구 유형 분류 

제3절 규제 유형 분류를 통한 규제혁신
1. 규제혁신을 위한 규제 유형 분류의 필요성
2. 전략적 규제혁신 대상으로서 덩어리규제

제4절 연구의 분석틀: 규제혁신의 전략적 우선순위 접근
1. 연구 분석틀의 개요
2. 규제혁신 전략과제와 덩어리규제에 대한 분석기준
3. 규제혁신 전략과제 수행 추진체계에 대한 분석기준

제3장 규제혁신 전략과제 진단과 덩어리규제 혁신 방안
제1절 역대 정부의 규제혁신 전략과제 분석
1. 김대중 정부의 규제혁신 전략과제
2. 노무현 정부의 규제혁신 전략과제
3. 이명박 정부의 규제혁신 전략과제
4. 박근혜 정부의 규제혁신 전략과제
5. 문재인 정부의 규제혁신 전략과제
6. 윤석열 정부의 규제혁신 전략과제

제2절 주요국의 규제혁신 전략과제 활용 사례
1. 미국 : retrospecitve review를 중심으로
2. 영국 : red-tape challenge를 중심으로

제3절 기존규제 정비를 위한 규제혁신 전략과제 활용 진단
1. 역대 정부의 규제혁신 전략과제의 종합적 분석
2. 규제혁신 전략과제 진단에 대한 전문가 의견조사 결과
3. 규제혁신 전략과제의 활용에 대한 종합적 진단

제4절 우선순위 중심의 규제혁신 전략과제 활용방안
1. 규제혁신 전략과제 활용 개선방안에 대한 전문가 의견
2. 덩어리규제 정비를 위한 규제혁신 전략과제의 활용 방안
3. 덩어리규제에 대한 규제혁신 전략과제 활용을 위한 실무적 지침 개발

제4장 전략적 규제혁신 추진체계 진단과 개선 방안
제1절 역대 정부의 전략적 규제혁신 추진체계 검토
1. 김대중 정부의 전략적 규제혁신 추진체계 검토
2. 노무현 정부의 전략적 규제혁신 추진체계 검토
3. 이명박 정부의 전략적 규제혁신 추진체계 검토
4. 박근혜 정부의 전략적 규제혁신 추진체계 검토
5. 문재인 정부의 전략적 규제혁신 추진체계 검토
6. 윤석열 정부의 전략적 규제혁신 추진체계 검토

제2절 주요국의 전략적 규제혁신 추진체계 검토 
1. 미국 : retrospecitve review를 중심으로
2. 영국 : red-tape challenge를 중심으로

제3절 기존규제 혁신을 위한 전략적 추진체계 진단
1. 규제혁신 전략과제 추진체계 진단에 대한 전문가 의견조사 결과
2. 규제혁신 전략과제 추진체계에 대한 종합적 진단

제4절 우선순위 중심의 전략적 규제혁신 추진체계 개선방안
1. 규제혁신 전략과제 추진체계 개선방안에 대한 전문가 의견
2. 기존규제 정비를 위한 규제혁신 전략과제 거버넌스 구조 개선방안
3. 기존규제 정비를 위한 규제혁신 전략과제 업무 프로세스 개선방안
4. 규제혁신 전략과제 추진체계 개선을 위한 제도화 방안

참고문헌
국내문헌
국외문헌
정부 보도자료 및 언론기사, 웹사이트 자료 
 


연구책임자의 다른 발간물

기본연구과제의 번호, 제목, 연구책임자, 년도, 전문, 조회수 안내

기본연구과제 목록
제목 연구책임자 년도 전문
한국의 국제규제협력(International Regulatory Co-operation) 현황분석 및 발전방안 이민호, 김성부 2023 바로보기 다운로드
규제혁신제도로서 규제샌드박스의 성과평가 및 발전방안 이민호, 안혁근, 김성부 2022 바로보기 다운로드
규제혁신 관점의 적극행정 추진체계 진단과 개선방안 이민호, 김 신 2021 바로보기 다운로드
행동경제학 기반의 규제혁신체계 구축 방안 연구 이민호, 심우현 2020 바로보기 다운로드
규제영향평가의 포괄적 적용을 위한 규제관리체계 개선방안 : 의원입법 및 지자체 규제의 사각지대를 중심으로 이민호, 최유성, 김신 2019 바로보기 다운로드
규제 효과성 제고를 위한 규제협의의 실질화 방안 연구 이민호,김신,은재호 2018 바로보기 다운로드
2018 POCKET SUMMARY : 규제개혁 분야 김신,심우현,안혁근,원소연,은재호,이민호,최유성 2018 바로보기 다운로드
규제사후영향평가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 방안 연구_요약보고서 이민호 2017 바로보기 다운로드
규제사후영향평가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 방안 연구 이민호 2017 바로보기 다운로드
규제개혁의 경제적 효과에 관한 연구 이민호 2015 바로보기 다운로드
정보 공유 및 시스템 연계.통합 활성화 방안 이민호 2014 바로보기 다운로드
사회적 소통제고를 위한 국정 PR시스템 구축 및 운영방안:거버넌스 및 소통 메커니즘을 중심으로 이민호 2013 바로보기 다운로드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한 정부신뢰 증진방안 연구 이민호 2013 바로보기 다운로드
선거공약 사업의 타당성 평가를 통한 국가 재정 안정화 방안 이민호 2012 바로보기 다운로드
재정건전성을 위한 세입관리 및 세출관리 개선방안: 세입관리계획과 재정운용계획의 연계를 중심으로 이민호 2012 바로보기 다운로드
통합재정정보시스템(dBrain)의 효과에 관한 연구 이민호 2012 바로보기 다운로드
공공기관 노사관계에 따른 인사관리 실태 분석 이민호 2011 바로보기 다운로드
행정서비스 선진화를 위한 효율적인 정부시스템 구축 방안 이민호, 류현숙, 임성근, 윤광석 2011 바로보기 다운로드
공공기관 인사제도의 개선방안 이민호, 강정석 2010 바로보기 다운로드
공직경쟁력 강화를 위한 저성과자관리제도 활성화 방안 연구 김윤권, 이민호 2010 바로보기 다운로드
공동규제(Co-regulation)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II) 최유성, 이민호 2009 바로보기 다운로드
우리나라 재정개혁에 대한 평가와 향후 전망 강영철, 박경돈, 이민호 2008 바로보기 다운로드
K방역의 규제순응과 거버넌스 홍승헌, 김성부, 안혁근 2021 바로보기 다운로드
규제지체 해소를 위한 유연성 제고방안: 신산업 중심으로 이종한, 김신, 홍승헌, 김성부 2020 바로보기 다운로드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소중한 의견 감사드리며 답변이 필요한 의견은 묻고답하기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담당부서 : 전략기획팀
  • 담당자 : 최지원
  • 문의사항 : 02-2007-0617

맨위로 이동

COPYRIGHT ⓒ 2022 BY THE KOREA INSTITUTE OF PUBLIC ADMINISTRATION ALL RIGHTS RESERVED
(우)03367 서울시 은평구 진흥로 235 대표전화 02)564-2000

홍보동영상
영상자막:
한국행정연구원은 1991년 ‘사람’ 중심의 국가발전을 위한 국정운영과 행정개혁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지난 30년간 국정평가, 규제혁신, 사회통합, 정부조직 등 연구 영역을 확장해왔습니다.
매년 100여건의 연구과제를 선정하여 수행하고 있는 한국행정연구원은
다양한 분야에서 각 부처로부터 전문연구기관으로 지정받으며
대한민국 정부 정책을 주도하는 씽크탱크로 성장해 왔습니다.
한국행정연구원은 1991년 ‘사람’ 중심의 국가발전을 위한 국정운영과 행정개혁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지난 30년간 국정평가, 규제혁신, 사회통합, 정부조직 등 연구 영역을 확장해왔습니다.
매년 100여건의 연구과제를 선정하여 수행하고 있는 한국행정연구원은
다양한 분야에서 각 부처로부터 전문연구기관으로 지정받으며
대한민국 정부 정책을 주도하는 씽크탱크로 성장해 왔습니다.
2021년 설립 30주년, 미래행정의 새로운 30년을 준비하기 위해 다시 나아갑니다.
불확실하고 복잡해지는 정책환경 속에서 국민 수요에 맞는 국정운영 정책과 제도 개발로 유능한 정부 구현에 이바지 하고 공공가치 실현을 위한 연구를 통해 사회갈등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나아가 행정한류 확산에 앞장서, 높아진 대한민국의 위상을 걸맞는 국제협력사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국민과 함께 성장하며 다 함께 잘 사는 대한민국을 위해 미래 행정이 새롭게 달라집니다.
공공성 강화를 위한 융합적 정책연구 선도기관 한국행정연구원, 새롭게 시작합니다.
미래 정부구조 재설계
대내외 융복합 연구를 통한 미래 지향 행정연구 수행
공공가치 강화를 위한 시스템연구
공공리더십 연구 및 확산
영상자막:
The Korea Institute of Public Administration was established in 1991 under the mission of achieving national progress centered on public wellness through research on government operation and administrative reform.
Over the past three decades, we have continued to expand our scope of research into government operation assessment, regulatory reform, social integration, and government organization.
Engaging in more than 100 carefully selected research projects each year, we have been designated by various government ministries as an expert research institution and developed into a thinktank that takes initiative in crafting advanced government policies.
With our 30th anniversary in 2021, we are preparing to take another leap forward and continually thrive over the next three decades.
We will focus our resources on developing policies and institutions that pinpointedly cater to the needs of the public amid growing uncertainty and complexity to contribute to enhancing the government’s administrative competence and on executing research aimed at realizing public values to resolve social conflicts.
We will also push ahead with international cooperation projects that promote the excellence of Korea’s public administration and further raise the nation’s international standing.
We will strive to elevate public administration to new heights to advance a nation of co-growth and co-prosperity.
KIPA – a leader in convergence policy research to reinforce public wellness
We will never stand still in taking on new challenges.
Redesigning the future government structure
Conducting forward-looking administrative research based on convergence studies
Engaging in research on systems aimed at reinforcing public values
Executing and disseminating research on public leadership